中 사드 배치 보복 시작, 무역·투자·인수합병 등 제한
中 사드 배치 보복 시작, 무역·투자·인수합병 등 제한
  • 정옥희 기자
  • 승인 2016.08.14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현지시간) 미국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 정부는 한국의 재화와 서비스 수입을 제한하고 한국으로 투자나 인수를 일부 유예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내외통신DB)

(내외통신=정옥희 기자)중국 정부가 우리나라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기 위해 무역·투자·인수합병 등을 제한 및 연기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일(현지시간) 미국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 정부는 한국의 재화와 서비스 수입을 제한하고 한국으로 투자나 인수를 일부 유예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중국 정부는 삼성 SDI나 LG화학 등 한국 제조사가 만드는 전기차 배터리도 모범규준 인증 명단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삼성 SDI와 LG화학은 지난 6월 배터리 인증에 실패한 이후 중국의 모범 규준에 맞추기 위해 준비 작업에 공들여 왔다.

올해 초 중국 정부는 모범 규준을 통과한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모범규준 인증이 중국 시장 확보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됐다.

만일 두 회사가 중국 정부의 인증을 받지 못하면 중국 전기차 업체가 양사의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다.

중국의 안후이 장화이(安徽江淮) 자동차는 이미 삼성 SDI의 배터리를 장착하는 차량 모델 생산을 중단한 상태다.

또 중국 자본이 참여하기로 한 ING생명의 인수합병도 갑자기 연기 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는 ING생명을 지난달 말 본 입찰할 예정이었지만 인수 후보의 요청으로 이를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ING생명 인수전에는 홍콩계 사모펀드인 JD캐피탈과 중국계 타이핑생명, 푸싱(復星·FOSUN)그룹 등 중국계 기업이 관심을 보여왔다.

중국 소식통 관계자는 “중국 정부는 한국인의 비자 발급과 엔터테인먼트, 관광 분야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어 사드배치와 관련 보복이 이미 시작도를 가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 외교부와 상무부는 이러한 의혹에 대해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