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안 갯벌 세계유산 등재추진단’ 개소식과 주민설명회 개최
‘서남해안 갯벌 세계유산 등재추진단’ 개소식과 주민설명회 개최
  • 홍승국 기자
  • 승인 2014.07.3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홍승국기자)‘서남해안 갯벌 세계유산 등재추진단(이사장 김영선, 이하 추진단)’은 문화재청(청장 나선화)과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후원을 받아 30일 오후 1시 30분에 전라남도 신안군청에서 사무국 개소식을 하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세계유산 등재 제도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서남해안 갯벌’은 충청남도 서천군 유부도와 전라남도 신안군 다도해 지역 갯벌을 중심으로 한다.

특히, 서남해안 갯벌은 펄 갯벌, 모래 갯벌, 자갈 갯벌, 암반 갯벌 등 다양한 형태의 갯벌을 보여주고 있어 지형적․지질학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간직하고 있으며, 전형적인 섬 갯벌로서의 차별성을 갖고 있다.

이 갯벌은 암반 지형을 기반으로 한 독특한 경관적 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생태․생물학적으로도 다양한 해양생물종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서남해안 갯벌’은 이러한 세계유산적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2010년 1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었고, 2011년 2월에는 문화재청에 의해 세계유산 우선 추진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추진단은 이번 사무국 개소를 통해 ‘서남해안 갯벌’ 세계유산 등재 추진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아울러 주민 설명회를 통해 지역주민에게 세계유산 등재 제도의 의미와 가치를 알려 지역사회와 상호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개소식에는 신안군 지역주민 200여 명과 문화재청, 전라남도, 충청남도, 신안군, 서천군 등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주민설명회에서 문화재청 관계자가 세계유산 제도에 대해 소개하고, 관계전문가가 서남해안 갯벌의 세계유산적 가치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서남해안 갯벌의 세계유산 등재에 필요한 학술적․행정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여, 우리 문화재의 세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