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직 구인구직은 이제 '일방'
일용직 구인구직은 이제 '일방'
(주)MMC피플, 신개념 일용직 중개 서비스로 새바람
  • 민준상 기자
  • 승인 2016.11.0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MMC피플의 유희종 회장(사진=민준상 기자)

(내외통신=민준상 기자)스마트폰이나 PC로 손쉽게 일자리를 찾거나 인력을 구할 수 있는 일당제 구인구직 앱 ‘일방’이 화제가 되고 있다.

(주)MMC피플이 운영하고 있는 ‘일방’은 사업주와 구직자를 모두 만족시키는 일용직 구인구직중개서비스로 일자리 시장 활성화에 큰 역할을 담당해가고 있다.

원하는 날 일당 일자리를 찾기도 어렵고, 필요한 날 일할 사람을 구하기도 쉽지 않았던 일용직 고용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바로 언제 어디서나 구인구직이 가능한 일용직 맞춤형 매칭 중개 서비스 ‘일방’이 탄생했기 때문이다. 일용직은 정보공유가 핵심이지만, 그간 대면 및 지면 식으로 일자리 시장이 형성되다 보니 정보제공이 투명하지 않고 중개수수료도 높아 구인·구직자의 불편이 컸다.

‘일방’은 이처럼 오프라인에 집중되어 있던 일용직 구인정보와 단기알바 정보를 온라인으로 옮겨 빅 데이터를 구축, 구인 정보와 구직자의 정보를 서로의 위치를 기반으로 연결해 줌으로써 빠르고 편리한 구인구직 시장을 창출해가고 있다.

(주)MMC피플의 주요사업은 ‘일방’ 어플리케이션이며 ‘일방’은 빅데이터 기반의 구인구직 자동결합 서비스를 통한 직업정보 중개어플이다. MMC는 Membership, Multi, Community의 약자이다. ‘일방’은 구인구직일방, 일방 AD, MMC피플 M-톡톡, M페이 포인트카드 이렇게 5개의 복합사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프라인의 일용직 구인구직서비스를 온라인에 접목시킨 O2O 플랫폼으로써 구인구직자들의 정보를활용한 실시간 일일 근로 중개 쌍방향서비스로, 구인구직자가 모든 단말기 안에서 일방을 통해 ‘구인구직 신청’을 하면 서로 필요한 사람끼리 실시간으로 ‘자동 매칭’되는 서비스다.

▲ ‘일방’은 구인구직일방, 일방 AD, MMC피플 M-톡톡, M페이 포인트카드 이렇게 5개의 복합사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프라인의 일용직 구인구직서비스를 온라인에 접목시킨 O2O 플랫폼으로써 구인구직자들의 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일일 근로 중개 쌍방향서비스로, 구인구직자가 모든 단말기 안에서 일방을 통해‘구인구직 신청’을 하면 서로 필요한 사람끼리 실시간으로 ‘자동 매칭’되는 서비스다.(사진=민준상 기자)

‘일방’은 기존 서비스의 문제점을 보완해 ‘일용직, 구인구직, 자동매칭, 알림서비스’가 대표적인 특징이다. 기존의 서비스는 찾는 서비스로 지면에서 찾기, 콜센터에 문의하여 찾기, 컴퓨터를 검색하여 찾는 것으로 높은 수수료, 시간 소비, 비용 발생, 노력이 필요했다.

그러나 일방의 서비스는 찾는 서비스가 아니라 찾아서 가져다주는 서비스다. 스마트폰 앱 하나면 누구나 구인구직 신청을 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며 쉽고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구인구직 시장의 문제점은 수요공급의 불균형에 있으며 실시간 광역정보가 미흡하고 정보전달 매체가 부재하다. ‘일방’의 서비스 비전은 추가수익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고 직업이 다양해지기 때문에 일당제 시장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근무가 짧아지고 주급문화가 확산되며 경제가 양극화되기 때문에 어려운 사람들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으로 보이고 있다.

특히 고급전문직들이 과잉되기 때문에 대체 일당이 필요하다. 회원가입은 간단하고 심플하게 이뤄진다. 일방 앱을 실행하고 회원가입을 클릭한 뒤에 약관에 동의하고 개인정보 입력 후 확인하면 가입이 완료된다.

구직 신청은 프로필을 클릭하여 구직자가 희망하는 직종, 직업, 날짜를 기입하면 자동 매칭이 되어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일을 구직할 수 있다.
구인신청은 구인신청서를 클릭하여 구인업체의 직종 및 희망 성별, 날짜를 기입하면 자동 매칭이 되어 원하는 날짜에 구인자를 구할 수 있다.

 (사진제공=(주)MMC피플)

매칭 방법은 2가지로 첫 번째는 구직자가 본인에게 온 정보를 최종적으로 선택하면 매칭이 완료된다.

두 번째는 어플에 나와 있는 원하는 일자리를 클릭하여 신청하면 된다. 매칭이 완료되면 M-톡톡으로 대화가 가능하다. 구인구직자가 서로 인사를 나눌 수 있다.

AD머니는 광고시청 후 얻을 수 있는 적립금으로써 E-머니로 교환해 모바일 쿠폰 구매 및 구인구직 수수료로 사용할 수 있다.

AD머니 적립금 충전은 리워드 방식으로 이뤄지며 AD배너 광고 및 동영상 시청 후 해당문제를 풀면 적립된다. AD머니에서 교환 및 충전한 E-머니로 다양한 모바일 쿠폰을 구매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 공차, 롯데리아, 설빙, 던킨도너츠, GS편의점 등 대기업 20여개 업체의 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

멤버십카드는 일방의 하나멤버십카드로서 신규발급만 받아도 보너스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다.
일방은 2016년 7월에 전면 서비스를 시작해 2017년 약 2천만명, 2018년 약 3천만명을 목표로 두고 있다. 2016년 중국으로 해외진출을 준비 중에 있으며, 이와함께 2016년 8월부터 옥외, 방송, 지면 광고에 대대적인 홍보를 진행 중이다.

한편 (주)MMC피플의 유희종 회장은 “일방은 일자리 찾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시기에 청년들을 비롯 주부와 노인층, 투잡을 원하는 많은 이들에게 큰 힘이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