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청렴도 평가 1등급기관(전국 2위) 달성
사천시, 청렴도 평가 1등급기관(전국 2위) 달성
  • 정병기 기자
  • 승인 2016.12.08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시의 청렴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직 상승했다. 사천시 송도근 시장의 모습 (사진제공=사천시청)
(내외통신=정병기 기자)사천시(시장 송도근)의 청렴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직 상승했다. 사천시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진행된 ‘2016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75개 시부에서 청렴도 순위가 지난해 13위에 이어, 올해 11단계 오른 ‘Ⅰ등급기관(전국 2위)’으로 수직 상승하는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청렴도 평가는 전국 공공기관의 부패경험과 부패 위험성에 대해 각 기관의 주요 대민업무를 경험했던 민원인과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와 부패사건 및 신뢰도 저해행위 감점을 적용하여 산출한 것으로, 사천시는 올해 청렴도 향상을 위해 ‘시민이 먼저입니다’를 시정 지표로 전 공직자가 시민을 위한 참봉사자로서 솔선수범한 결과 2년 연속 수직 상승하는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사천시는 청렴문화 확산과 반부패 역량 강화를 위해 올해 초 전 직원 청렴실천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시민의 청렴실천 동참 협조를 구하는 시장 서한문 발송, 민원인 및 공무원 업무만족도 조사, 청렴연극, 외부 강사 초빙 특강 및 시장·부시장 주관 직원 특별교육 실시, 자율적 내부통제제도 활성화 추진, 민간 암행어사제도 운영 등 다양한 청렴 시책을 추진했다.

한편 송도근 사천시장은 이번 성과에 대해 “청렴은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자치단체와 국가경쟁력의 기본이 되므로 공직자뿐 아니라 사천시의 주인인 시민들이 함께 청렴한 사천을 만들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해 달라”면서 “청렴도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