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표원장의 건강칼럼>주름을 개선시키는 트레티노인
<이호표원장의 건강칼럼>주름을 개선시키는 트레티노인
  • 내외통신
  • 승인 2017.03.25 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호표피부과 원장, 피부과 전문의, 의학박사 이호표
(내외통신=편집부)수년 전에 얼굴 주름을 없애준다고 방송에서 소개가 되어 화제가 된 외용제가 있었습니다. 방송에서 언급된 이후 피부과에는 이 약을 처방 받으려고 오는 분들이 많아졌고 시중에서는 한동안 품절사태가 있었습니다.

이후 또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외용제 사용 후 생긴 피부 자극 증상으로 내원하는 환자분들의 방문이 이어졌습니다.

화제가 되었던 그 약의 성분명은 트레티노인(tretinoin)이며 비타민 A의 합성 유도체 중 하나여서 비타민 A 크림으로도 불립니다.

트레티노인에 대해서는 지난 수십여 년 간 다수의 임상연구가 이루어졌고 의심의 여지없이 자외선에 의한 피부 노화의 부정적인 변화를 회복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피부노화에 대한 효과는 저농도보다 고농도의 트레티노인에서 월등하지만 피부 자극도 비례하므로 저농도로 바르기 시작한 후 점차 농도를 증가시켜야 표피박탈, 작열감, 홍반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트레티노인은 피부 노화 외에 여드름에도 쓰이는데 여드름에 대해서는 비정상적인 표피 탈락을 정상화시키며 초기 여드름 형성을 억제하여 치료 효과를 나타냅니다.

노화에 대한 효과는 잔주름 개선, 피부의 견고함과 탄력 증가, 미백 효과 등으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트레티노인에 의해 피부의 세포 분열과 분화가 증진되고 히알루론산 같은 피부 유연성과 관련된 성분이 증가하며 새로운 콜라겐 합성과 혈관 생성이 증가하여 혈류가 개선되고 멜라닌 색소가 균일하게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또 이러한 작용들은 피부 재생력을 증가시키므로 피부과 의사는 여드름 흉터나 주름을 가진 환자를 깊은 박피로 개선하려고 할 때 박피 시술 전 수 주에 걸쳐 트레티노인을 사용하여 피부를 박피에 잘 견디고 부작용 없이 신속하게 회복될 수 있는 상태로 준비시키기도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