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형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 국민 재평가 받는다
박근형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 국민 재평가 받는다
5월13일 남산예술센터에서 공연, 인천과 성남에서도 무대 오를 예정
  • 김영권 기자
  • 승인 2017.05.01 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형 연출가의 작품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가 5월 13일 서울 남산예술센터 무대에 오른다. 박 연출가는 지난해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에 올랐던 대표적 인물이다. (사진=내외통신DB)

(내외통신=김영권 기자)박근형 연출가의 작품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가 5월 13일 서울 남산예술센터 무대에 오른다. 박 연출가는 지난해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에 올랐던 대표적 인물이다.

다음달 4일 까지 남산예술센터에서 공연한 뒤 인천문화예술관(6월16~17일), 성남아트센터(6월22~24일)로 자리를 옮겨 공연된다.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는 군인이 등장하는 4개의 에피소드를 엮어 국가폭력을 비판적으로 성찰한다. 지난 2016년 경남에서 무장 탈영한 병사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1945년 일제 시절 일본의 자살특공대에 지원한 조선 청년들, 2004년 이라크 팔루자에서 납치와 살인을 반복하는 무장단체, 2010년 백령도의 초계함 선원들까지 각기 다른 시간과 공간에서 벌어진 역사적 사건들을 교차해 보이며 ‘국가란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한다.

이 작품은 지난해 초연 당시 전석 매진돼 한 차례 추가공연을 했을 만큼 관심을 모았으며, 지난해 연말에는 월간 한국연극의 ‘2016 공연 베스트 7’과 한국연극평론가협회의 ‘올해의 연극 베스트 3’에 올랐다. 또 동아연극상 작품상과 시청각디자인상 등 각종 연극상을 받았다.

특히 이 작품은 연극 외적인 요소로 더욱 주목받았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가 사실로 확인되기 전인 지난 2015년 9월 더민주당 도종환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 박근형 연출의 전작인 ‘개구리’가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풍자를 담았다는 이유로 이 작품이 문화예술위원회 지원 대상에서 배제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그가 블랙리스트에 오른 것 때문에 실제 국립국악원 공연에서 배제됐다는 사실이 확인되기도 했다.

한편 13일 첫 공연 이후에는 박 연출과 연출가 김재엽, 연극평론가 김미도가 이 작품과 예술검열 논란을 주제로 대담한다. 20일에는 도올 김용옥이 작품에 관한 강연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