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있는 대학, 다 함께 행복한 대학, SMART GNU’ 등 성과이뤄
‘미래가 있는 대학, 다 함께 행복한 대학, SMART GNU’ 등 성과이뤄
경상대 이상경 총장 취임 1년 맞아 캐치프레이즈로 제시
  • 정병기 기자
  • 승인 2017.06.13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상대 이상경 총장

국립 경상대학교(GNUㆍwww.gnu.kr) 제10대 이상경 총장(61)이 취임 1주년을 맞이했다. 이상경 총장은 ‘미래가 있는 대학, 다 함께 행복한 대학, SMART GNU’를 캐치프레이즈로 제시하며 지난해 6월 7일 취임했다.

이상경 총장은 취임 1주년을 맞이하여 교직원에게 보낸 서신에서 “지난 1년은 여러분의 개척정신과 노력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조건을 잘 극복해 왔다.”면서 “여러분의 참여와 소통, 배려와 화합의 정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이상경 총장은 “공약을 포함한 지난 1년간의 주요사업 추진 실적을 점검해보니, 6개 분야 101개 사업 가운데 83건은 완료했거나 현재 추진 중이고, 주변 여건상 실현 불가능하거나 중장기 과제로 미뤄둔 것은 17건이었다.”고 설명하고 “지금까지 우리 대학교의 미래를 향하여 힘차게 전진해 왔듯이 모든 교수님, 직원 선생님들께서 함께 노력하면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고 강조했다.

이상경 총장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와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 유형 Ⅱ’를 통하여 대학연합 후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교직원 설문조사에서 67.8%라는 높은 찬성률로 지지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경남과기대와의 연합 후 대학통합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상경 총장은 2018년에 개교 70주년이 되는 것과 관련하여 “대학본부에서 70주년의 의미를 되짚어보고 100년 대학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함께 내딛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다”며 “조만간 공개될 개교 70주년 기념사업에도 애정과 참여의 정신을 보여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이상경 총장은 “새 정부가 제시한 고등교육 관련 정책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올해도 변함없이 ‘지리산을 짊어지는 것과 같은 책임감과 천만 리 먼길 나서는 아침의 다짐으로, 엄숙하고 경건하게’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 이상경 총장과의 일문일답 

-총장으로 취임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소회를 말씀해 주십시오.

▶ ‘미래가 있는 대학, 다 함께 행복한 대학’을 만들기 위해 정말 분주하게 지나온 1년입니다.

우수학생 유치와 졸업생 취업률 제고, 교직원 복지 향상, 학생 면학여건 개선, 발전기금 확충, 외부 기관과의 교류 협력 등을 통하여 경남을 대표하는 거점국립대의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습니다. 총장 취임 당시 약속했던 공약은 상당 부분 달성해 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지나온 1년을 돌아보고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늘 경상대를 지켜보며 응원해 주시는 지역사회, 시민사회단체, 동문, 언론, 지자체, 정계, 경제계 등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난 1년 동안 추진해 온 일 가운데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2017년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사업을 유치하게 된 것입니다. 이 사업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청년층을 대상으로 종합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한국국제대학교, 경남도립남해대학, 연암공과대학교, 한국폴리텍7대학 등 6개 대학이 참여합니다. 경상대 학생뿐만 아니라 서부경남 지역 청년들의 취업률 향상에도 기여함으로써 거점국립대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12월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실시한 ‘2주기 대학기관평가’에서 경남ㆍ부산ㆍ울산 지역 국립대 중에서는 유일하게 인증을 획득했다는 점입니다. 경상대가 고등교육기관의 기본 요건을 충족하고 있음을 공인받은 것으로서 수험생ㆍ학부모ㆍ기업 인사담당자 등 교육 수요자들의 신뢰를 크게 제고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진주에 위치한 경남과학기술대학교와의 연합대학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 말씀해 주십시오.

▶ 경상대는 교육부의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PoINT) 유형 Ⅱ(대학 간 혁신형)를 통하여 경남과학기술대학교와 연합대학을 구축한 후 향후 2021년까지 대학통합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연합대학은 대학이 서로 교수와 학생을 교류하고 학교에 상관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이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구조조정의 압력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추진하는 것으로 앞으로 두 대학은 특성과 여건에 맞는 협업모델을 개발하여 대학 간 기능의 효율화, 자원의 공동활용 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 사업이 확정되면 두 대학은 교육부로부터 연합대학 구축에 따른 실시설계비를 지원받게 됩니다. 또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연합대학 시행을 위한 사업비를 연도별로 지원받습니다.

여기에 내년에 있을 2주기 대학평가에서 가산점을 받게 돼 정원ㆍ예산 감축 등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두 대학은 사업에 선정될 경우 내년부터 본격적인 인적ㆍ물적 교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내동면에 위치한 경남과기대 제2캠퍼스와 경상대 공학7호관 사이의 임야를 절개해 시설물 공동 사용에 나서기로 합의했습니다.

저의 총장 임기는 2020년 6월까지입니다만, 그 이전에 통합을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을 마무리지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경남과기대 총장님과 서로 약속했습니다.

-진주 혁신도시 완성, 항공 국가산단 등 대학 주변 환경이 급격히 발전해 갑니다. 이를 대학발전과 어떻게 연계해 나가고 있습니까?

▶ 경상대는 진주혁신도시로 이전한 11개 모든 공기업과 상호협력을 위한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정이 선언에 그치지 않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경상대는 혁신도시 이전 공기업이 모두 참여하는 합동채용설명회를 해마다 개최하여 학생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상대는 한국토지주택(LH)공사와 연계한 토지주택대학원을 운영하고 있고, 한국남동발전과 학부과정 및 석사과정 계약학과를 설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상대는 한국저작권위원회로부터 창작인재 저작권 전문강좌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지난해 2학기부터 5년간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재정 지원을 받아 ‘창의인재 저작권 전문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3월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석사과정 ‘테크노 경영학과’를 첫 개설한 경상대는 앞으로 항공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대비하여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다소 답보상태입니다만, ‘항공우주대학’ 설립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한 달 가량 지났습니다. 새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하고 계십니까?

▶ 새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반값 등록금 실현 및 대학입학금 폐지, 대학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서열화 완화 및 경쟁력 강화, 대입 간소화, 대학 구조개혁안 재검토 등입니다. 이러한 정책으로 그동안 우리나라 고등교육 정책이 안고 있던 여러 가지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중에서 특히 대학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서열화 완화는 경상대와 같은 지역 거점 국립대에는 재도약을 위한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아직 구체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지역거점국립대 9곳에 예산을 대폭 지원해 학생 1인당 교육비를 현재 1500만 원 수준에서 서울의 상위 사립대 수준(2190만 원)이 될 것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예정된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도 확정되지 않은 평가지표를 변경할 듯합니다. 대학정원 감축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대학의 학문자유와 자치를 훼손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새 정부의 대학 정책이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수준을 제고하고 특히 지역별로 위치한 거점국립대들이 지역발전과 지역인재 양성이라는 설립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의 기업들에 하고 싶은 당부나 부탁말씀 있으면 해 주십시오.

▶ 경상대는 경남을 대표하는 거점국립대입니다. 경남지역의 경제ㆍ산업 발전과 우수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립됐습니다. 하지만 대학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경상대를 둘러싸고 있는 광역ㆍ기초 지방자치단체와 기업들이 서로 지원하고 협력해야만 합니다. 최근 정부에서 대학에 재정을 지원할 때는 반드시 지자체와 지역기업의 참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학이 살아야 지역이 살고, 지역이 살아야 나라가 삽니다. 또한 지역 기업이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 지역 행정을 발전시킬 유능한 인재도 지역대학에서 공급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역과 대학, 지자체와 대학, 대학과 기업은 서로 윈윈하는 협력 파트너로 발전해 가야 합니다. 경상대는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대학에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함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손을 맞잡았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