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원전5,6호기 건설 예정대로 건설하라"
“신고리 원전5,6호기 건설 예정대로 건설하라"
서생면 주민 서울 보신각 앞에서 원전건설 이행촉구
  • 민준상 기자
  • 승인 2017.06.15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신고리 원전5,6호기 건설 중단 없이 계획대로 추진하라”며 15일 오후 1시 서울 종로 보신각에서 집회를 가졌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위원장 이상대)가 “신고리 원전5,6호기 건설 중단 없이 계획대로 추진하라”며 15일 오후 1시 서울 종로 보신각에서 집회를 가졌다.

이날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로 구성된 대책위 주민 1,000여명은 집회를 통해 국가정책을 믿고 신고리 5,6호기를 자율유치 했으나 건설이 중단 된다면 원전운영 40년간의 지역 피해에 대한 보상은 고사하고 원전과 불가피하게 직간접적으로 연계될 수밖에 없었던 대다수 주민들의 삶이 정부의 일관성 없는 행정조치로 인해 오히려 도탄에 빠질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중단된다면 정부에서 추진 중인 에너지 융합산업단지 조성은 늦어지거나 중단 될 수밖에 없다며,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일자리 창출에도 역행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원전 안전성을 이유로 ‘신고리 5,6기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떨어지고 성능강화에도 한계가 있는 고리 1,2,3,4호기 노후 원전부터 차례로 중단하는 것이 올바른 결정으로 정부는 원전축소 정책 이행 시 위험한 노후 원전부터 가동을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지역과 나라의 안전과 발전을 위해 적법하게 허가된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중단 없이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또 국민과의 소통을 우선시 한다면 현 정부는 현재까지도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시위를 하고 있는 지역주민과의 한 차례의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대회를 촉구했다.

이와함께 대책위는 지역민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을 시 주민들은 어떠한 행동도 감행할 것이라며 앞으로 고리원전 1호기 퇴역 시 점거농성, 전국 원전주변지역 연대활동, 정부 및 국가자문위 등에 건의서 전달, 각 읍, 면별 현수막 게첨 및 서명운동, 지역주민 궐기대회, 상경투쟁(집회, 농성 등),릴레이 삭발, 단식투쟁 등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백지화를 위해 강력대응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책위는 이날 보신각에서의 집회에 이어 광화문에 이르기까지 “신고리 원전5,6호기 건설 중단 없이 계획대로 추진하라”, “신고리 원전5,6호기 건설을 예정대로 추진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거리행진을 가지고 오후 4시 40분경 지역주민의 입장을 전달하는 건의문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