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강우 최대 396㎜, 주말 호우피해 철저한 대비 필요
선행강우 최대 396㎜, 주말 호우피해 철저한 대비 필요
국민안전처, 7일 긴급대책회의 개최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7.07.08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안전처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집중호우가 예상됨에 따라 7일,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대비태세를 점검했다.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집중호우가 예상됨에 따라 7일, 11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 담당 실‧국장이 참석하는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대비태세를 점검했다.

이날 회의는 국민안전처와 지자체에서 비상단계 근무를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7일 오전까지 최대 396㎜의 비가 내린 상황에서 서울·경기·강원 일부지역에 최대 200㎜이상의 강우가 추가적으로 더 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위험지역 예찰과 사전 조치 등 대비태세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이번 장마 기간에는 지역에 따라 집중호우와 소나기성 강우로 시간당 최대 50㎜ 이상의 강수가 예상되는 지역이 많아, 인명과 재산피해가 우려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정부에서는 이번 주말기간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우선, 붕괴 등에 위험이 높은 선행강우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시·군·구 공무원과 지역자율방재단이 함께 산사태, 급경사지, 노후축대, 절개지 등 취약지역을 재차 점검·정비토록 했다.

또한, 하천변, 저지대 등 침수 발생우려지역은 사전에 통제를 강화하고, 주차한 차량은 이동 조치하는 한편, 배수시설과 예·경보 시설, 홍수통제소와의 연락체계 등도 재차 확인하도록 했다.

특히, 이번 장마가 단시간에 집중하여 국지적으로 내리는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 마을방송을 통해서 직접 국민행동요령을 전파하도록 하고, 재난방송문자(CBS) 등도 적극적으로 발송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