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에서 즐기는 예술의 향연 ‘가을 거리예술시즌제’ 개막
도심 속에서 즐기는 예술의 향연 ‘가을 거리예술시즌제’ 개막
9월 9일~ 10월 1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로7017에서 공연
  • 송영은 기자
  • 승인 2017.09.1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문화재단 가을 거리예술시즌제 포스터 <자료제공=서울문화재단>
(내외통신=송영은 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는 일상적인 공간에서 거리예술을 선보여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거리예술 시즌제(가을)'을 지난 9일부터 10월 1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로7017에서 진행한다.

국내 거리예술을 이끌고 있는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는 지난 2014년부터 시민 대상 거리예술 공연 행사인 '거리예술 시즌제'를 봄 시즌(4~6월)과 가을 시즌(9~10월)으로 나눠 개최하고 있다.

'거리예술 시즌제'는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거리예술을 향유토록 하고 전문 거리예술가에게는 연중 지속적인 공연 기회를 마련하면서 새로운 거리예술 작품 발굴과 확산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거리예술 시즌제(가을)'은 공모를 통해 선발된 8개 단체가 총 40회의 무료 공연을 펼친다. 판토마임, 마술, 이솝우화 등 대중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새로운 볼거리를 선보인다. 자본주의와 노동의 가치, 고려인 이주 역사, 결혼과 육아 등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작품들 또한 주목할 만하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작품들로는 △판토마임 단편극들을 통해 관객의 삶을 위로하는 동시에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는 ‘빈손으로 드리는 이야기’(류성국 작) △초보 목수의 목공 장면을 마술과 마임으로 재미있게 표현한 ‘초보목수’(이재홍 작) △한국의 전통 음악과 서양 고전 이솝우화의 에피소드를 결합한 ‘이솝우화’(공상집단 뚱딴지 작)가 있다.

사회적 메시지가 담긴 작품들로는 △자본주의 사회 속 노동의 가치에 의문을 제기하는 ‘스피드.잡스 - 질풍노동의 시대’(우주마인드프로젝트 작) △고려인 이주 역사를 현대 무용으로 재해석한 ‘또 다른 민족, 또 다른 거리’(모다트 작) △결혼과 육아를 통해 현대 사회의 모순된 제도권을 표현한 ‘즐거운 나의 집’(극단 즐겨찾기 작)이 눈길을 끈다.

또한 대사 없이 몸짓만으로 현대 사회의 단면을 풍자한 작품들로 △스마트폰으로 인해 소통이 단절된 현대의 사회상을 비판한 ‘소경들’(미아 작) △청춘들의 고단한 삶의 모습을 표현하고 그들을 위로하는 ‘청춘예찬’(잼 댄스 컴퍼니 작)이 있다.

이번 행사는 서울 도심 한복판의 시민 접점 공간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서울로7017에서 열린다. 특히, 서울로7017에서는 주말뿐만 아니라 직장인을 위한 평일 프로그램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시민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을 찾는 외국인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대사 없이 이해할 수 있는 ‘넌버벌 퍼포먼스(Non-verbal Performance)’ 프로그램을 강화했으며, 9월 넷째 주와 다섯째 주 금요일에는 업무를 마치고 퇴근하는 직장인들을 위해 추가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거리예술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주철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거리예술 시즌제'는 제한된 기간, 획일적인 공연 장소를 벗어나 생활 속에서 시민들과 호흡할 수 있는 예술을 선보이는 프로그램이다”라며 “거리예술 확산의 주역으로서 시민과 예술의 간극을 좁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 및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http://www.sfac.or.kr) 또는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