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무모한 도발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통일부 “北 무모한 도발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대북 인도적 지원에 영향 있느냐’ 질문에는 “전반적인 상황 고려”
  • 송영은 기자
  • 승인 2017.09.2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송영은 기자)통일부는 22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본인 명의의 첫 성명을 통해 ‘초강경 대응을 고려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북한은 더 이상 타국을 적대하고 스스로를 고립과 몰락으로 이끄는 무모한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오는 선택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한은 우리와 국제사회의 일치된 요구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데 이어 국무위원회 위원장 성명을 통해 또 다른 도발을 언급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백 대변인은 “북한이 최고지도자 명의의 성명을 발표한 것은 처음으로 파악된다”면서 “어제 대통령께서도 유엔 연설에서도 말씀하셨듯이 북핵문제를 둘러싼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런 긴장고조 언행을 삼가는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대북 인도적 지원 영향과 관련 통일부의 입장에 대해서는 “인도적 지원을 정치적 상황과 분리해서 추진한다는 정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다만, 지원 시기는 국제기구와의 협의 등 이런 전반적인 상황을 감안하고 고려해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에서 세컨더리 보이콧 관련해 ‘한다’는 입장을 밝혀 남북경협도 당분간 위축될 수밖에 없고 나진~하산에 있는 러시아 프로젝트 등 북한과의 거래 대상에 대한 대책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금 남북관계는 단절된 상황”이라면서 “제재 국면에서 어느 때보다도 강력한 안보리 제재가 이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이행상황을 보면서 유관부처와 협의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