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정현구 베이오페라예술학교 교수
<칼럼>정현구 베이오페라예술학교 교수
음악과 지리
  • 디지털 뉴스부
  • 승인 2017.09.27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현구 베이오페라예술학교 교수
동서남북의 어느 나라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중요한 도시는 어디에 있는가, 또한 큰 강과 산맥의 이름과 그 위치는 어떠한가 하는 것 등은 모두 음악을 이해하는데도 중요한 것입니다. 네덜란드의 예술을 알기 위해서는 플랑드르와 홀랜드의 두 지방이나 안트워프, 브뤼셀, 암스테르담 등의 여러 도시 사이에 어떤 지역적, 문화적 차이가 있었던가를 알아두는 것이 유익합니다.

이탈리아의 여러 지방이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 베네치아는 밀라노, 볼로냐, 피렌체, 로마, 나폴리 등에서부터 어느 정도의 거리에 있는가를 알고 있으면 이탈리아 음악에 대한 한층 더 명확한 개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음악중심지 중에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가장 가까운 것은 베네치아입니다. 남독일에서부터 베테치아까지 가는 모든 여행자는 뮌헨에서 티롤을 거쳐 이탈리아로 가는 알프스의 보렌너 가도(街道)를 넘어 왕래했습니다. 또한 베네치아 지방은 독일제국의 일부가 된 시대도 있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고 있으면 오스트리아와 남독일의 음악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베네치아와 빈, 뮌헨, 아우크스부르크 및 뉘른베르크가 상업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예술의 여러 면에 있어서도 끊임없이 접촉을 지니고 있었던 것은 위와 같은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우리들은 빈에 거주하는 독일 황제들이 왜 베네치아의 위대한 오페라 지휘자와 오페라 작곡가를 초청했는가, 왜 뮌헨에는 많은 이탈리아 음악가들이 살고 있었던가, 왜 저처럼 많은 독일 음악가들이 베네치아에 수학하러 갔던가를 이해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독일음악의 성격은 이 나라가 두 개의 특히 중요한 지리적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다는 것을 알 때 한층 더 명백해집니다. 그 하나는 라인강 남쪽 및 도나우강 유역에 있는 가톨릭을 신봉하는 남부지방인데 여기에는 모차르트의 고향인 잘츠부르크, 아우크스부르크, 뮌헨, 뉘른베르크, 만하임 등의 여러 도시가 포함됩니다. 만하인에서 서쪽으로는 도나우 특유의 경치는 점점 사라지고 북으로 향해서 흐르는 라인강 연안에는 바젤, 마인츠, 프랑크푸르트, 본, 쾰른 등 독일음악사에 있어서 잊을 수 없는 몇 개의 도시가 나타납니다. 이들 도나우 및 라인 지방은 문화와 전통과 예술에 있어서 자연히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여기에서는 어디에 가도 독일 음악의 또 하나의 중요한 지방인 중부독일의 작센-튀링겐 지방보다 이탈리아의 경향이 훨씬 짙게 나타나 있습니다.

두 번째 지방인 중부독일은 북으로 향해서 흐르는 엘베, 베저의 두 강 사이에 끼어 있는데 여기에서 우리들은 독일 프로테스탄트 음악의 중심부에 가까워집니다. 드레스덴, 라이프치히, 루터의 고향인 비덴베르크, 헨델이 태어난 할레, 바이마르, 바흐의 고향인 아이제나흐, 루돌프슈타트, 슈만이 태어난 츠비카우, 치타우, 고타, 바흐와의 인연 때문에 알려져 있는 괘덴, 바이센펠스, 그밖에 많은 음악적 추억이 얽힌 작은 도시들이 있습니다. 이런 지방의 지리적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1525년부터 1700년에 걸쳐서 발달하고 바흐에 이르러서 정점에 도달하는 독일 프로테스탄트 음악을 명확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독일음악사에 있어서 상당한 중요성을 가지는 세 번째 지방은 북독일의 발틱해와 북해 유역에 있는 지방입니다. 이 지방은 유역에 많은 항구와 부유한 상업도시를 가지는 발틱해에 의해서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중세부터 이 발틱연안 지방에는 높은 수준의 문화가 번영되어 있었습니다. 그 하나하나가 작은 공화국을 이루고 있는 자유 독립도시가 한자동맹이라는 강력한 동맹을 만들고 그 세력은 현재의 독일 국경을 넘어서 멀리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및 현재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라고 불려지는 구(舊) 러시아령 발틱 지방까지 뻗어져 있었습니다. 독일에서는 함부르크, 브레멘, 뤼벡 같은 도시가 오늘날도 ‘한자도시’라는 옛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명한 도시에 로스톡, 단치히, 쾨니히스베르크, 코펜하겐, 헬징스포르스, 스웨덴의 유명한 대학도시 룬트, 웁살라, 구(舊) 러시아령 발틱 지방의 리가, 도르파트 등의 지역을 넣는다면 18세기까지 음악사 전반에 걸친 광범위하고 서로 얽혀있는 특징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