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추석에 유용한 공공서비스 ‘2017 추(秋)캉스 알차게 보내기’ 제공
행안부,추석에 유용한 공공서비스 ‘2017 추(秋)캉스 알차게 보내기’ 제공
'정부24' 추석 꿀팁 및 공공데이터 활용 민간 앱 서비스 10선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7.09.2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24 ‘2017 추(秋)캉스 알차게 보내기’ 소개 화면<자료제공=행정안전부>
(내외통신=여성훈 기자)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를 맞아 국민들이 풍요로운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에 유용한 공공서비스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2017 추(秋)캉스 알차게 보내기’와 공공데이터 활용 민간 앱들을 소개했다.

명절이 되면 필요한 정보 중 하나가 고속도로 교통정보다. '정부24'에서 제공하는 ‘2017 추(秋)캉스 알차게 보내기’를 이용하면 전국 실시간 도로상황 정보뿐 아니라 대중교통 잔여석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추석 연휴기간 문화행사는 물론 축제정보 및 문화재·공연·전시 할인 정보와 추석상 차리기 등 다양한 정보를 한 화면에서 제공해 추석 연휴를 알차게 보내도록 돕는다.

‘2017 추(秋)캉스 알차게 보내기’ 서비스는 28일 22시부터 '정부24' 웹사이트(www.gov.kr) 및 모바일로도 제공된다.

귀성·귀경길 중 차량 기름이 떨어졌을 때는 ‘내 차’ 앱을 활용하면 된다. 전국의 주유소와 LPG 충전소, 공중 화장실 정보를 알 수 있다.

인터넷으로 미리 주문한 추석 선물이 부모님 댁에 잘 도착했는지는 ‘스마트택배’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편물 정보를 활용해 택배 상품의 이동경로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준다.

전통시장 근처 주차할 곳을 찾기 어렵다면 ‘모두의 주차장’을 활용하면 된다. 지자체와 민간이 운영하는 주차장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내 주변 주차장 정보와 할인 예약·결제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해 준다.

추석 명절음식 장만 시 ‘엄선’ 앱을 이용하면 식품 별 식품첨가물 정보를 사전에 확인해 안전한 먹거리를 구입할 수 있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둔 어머니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건강하고 안전한 연휴를 보내기 위해서는 ‘포켓닥터’앱이 필수이다. 연휴 중 갑자기 병원을 가야하는 상황에 가까운 병원·약국정보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동물 병원정보도 알려준다.

특히 긴 연휴를 이용해 여행이나 등산 등 취미 생활을 즐기는 국민들을 위한 민간 앱 서비스도 많이 있다.

관광데이터를 활용해 국내외 주요 관광지의 입장권, 교통편 등을 실시간 예약·결제하는 ‘와그’, 가족여행 정보 제공 및 사용자 실 여행기 공유 앱 ‘여행노트’ 등이 있다.

전국 등산로정보를 활용해 인기·맞춤형 등산코스 및 걷기 길을 안내하는 ‘루가 등산’, 자전거길 경로안내 및 내비게이션 기능을 갖춘 ‘오픈라이더’도 연휴기간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이다.

이처럼 추석연휴를 보다 풍성하게 해 줄 다양한 공공데이터 활용 민간 앱은 ‘구글플레이’, ‘원스토어(ONE Store)’ 및 ‘애플 앱스토어’ 앱 마켓에서 내려받기할 수 있다. PC나 모바일로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 접속해도 내용 확인을 할 수 있다.

김일재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정부24의 ‘2017 추(秋)캉스 알차게 보내기’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민간 앱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께서 행복하고 여유로운 추석 명절을 보내시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