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없는 불법 마사지업소 연말까지 집중 단속
시각장애인 없는 불법 마사지업소 연말까지 집중 단속
  • 송영은 기자
  • 승인 2017.10.27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송영은 기자)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시각장애인 안마사가 아닌 자가 개설․운영하는 불법 마사지 업소를 집중 단속한다고 27일 밝혔다.

단속 대상은 지자체에 ‘안마시술소’, ‘안마원’으로 개설 신고를 하지 않고 영업을 하는 무자격 불법 마사지 업소다.  이번 단속은 전국 17개 시․도에서 올 연말까지 실시하게 된다.

'의료법'에서 시각장애인만이 안마사 자격을 취득해 안마업을 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자격자의 불법 마사지 영업으로 인해 안마사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안마사 자격인정을 받지 않고 영리를 목적으로 안마를 한 경우 의료법 제 88조에 의거, 3년 이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현행,의료법상 시각장애인만이 시․도지사로부터 안마사 자격을 취득해 안마․마사지․지압 등 각종 수기․자극요법을 시술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직업을 구하기 어려운 시각장애인의 생존권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헌법재판소에서도 합헌 결정을 내린 바 있다.

또한, 복지부는 불법 마사지 업소의 옥외광고물로 인해 국민이 합법적인 영업활동으로 오해할 수 있어, 지방자치단체에서 ‘안마’, ‘마사지’, ‘지압’을 표방하는 옥외광고물 허가(신고)증 교부 시 안마시술소, 안마원 개설신고 여부를 필히 확인하도록 요청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시각장애인의 인간다운 생활보장을 위한 안마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대한안마사협회 등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