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제2회 서울서점인대회' 기념식 및 콘퍼런스 개최
서울도서관, '제2회 서울서점인대회' 기념식 및 콘퍼런스 개최
단편소설 낭독공연, 서점지기 추천 북숍, 릴레이 북스테이 등 프로그램 풍성
  • 송영은 기자
  • 승인 2017.10.3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2회 서울서점인대회 포스터 <자료제공=서울시>
(내외통신=송영은 기자)서울시는 오는 6일 서울시청 서소문별관에서 서울시 서점인들이 모여 '제2회 서울서점인대회' 기념식 및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서울시에서 주최하고, 서울도서관과 서울서점인대회 추진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서울 서점인들의 네트워크 형성 및 정보 교류를 통해 지역서점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마련한 행사이다.
 
1부 기념식에서는 서울서점인상 시장 표창, 서울서점인선언 등의 행사가 진행되며 2부 콘퍼런스에서는 '책의 미래를 찾는 여행 서울(本の未來を探す旅 ソウル)' 저자 우치누마 신타로 · 아야메 요시노부, '도쿄를 만나는 가장 멋진 방법 : 책방 탐사' 저자 양미석을 초대해 서울과 도쿄의 동네서점 현황과 사례를 통해 동네서점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 현대카드 트래블 라이브러리, 츠타야 도쿄 롯폰기를 큐레이션한 세계적인 북 디렉터 하바 요시타카를 초청, 북 큐레이션 사례를 통해 북 큐레이터 서점경영의 가장 큰 노하우인 책 선정 방법과 디스플레이 구성, 적극적인 마케팅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다음달 6일부터 12일까지는 ‘서울서점주간’으로 일주일간 서울 곳곳의 동네서점 30여 곳에서 특색 있는 동네서점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서울서점주간: 동네 서점에서 만나요'라는 주제로 서울도서관 및 서울지역 동네서점 곳곳에서 서점인들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꾸며져 책 만들기, 저자와의 만남, 북 콘서트, 헌책 마켓, 북 폴딩 아트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서울도서관 1층 정문에서는 7일부터 10일 오후 7시부터 8시 30분까지 사흘간, 시민과 함께 소설 읽기의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서울도서관 독(讀)무대’를 진행한다. 연극과 뮤지컬 형식으로 고 박완서 작가 '환각의 나비', 은희경 작가 '빈처', 김훈 작가 '화장', 방현석 작가 '세월' 등 4개의 작품을 공연할 예정이다.

서울 지역의 중형서점 5곳에서는 6일부터 10일까지 ‘릴레이 북스테이–동네서점 읽어밤’을 운영한다. 강남구 북티크, 관악구 북션, 노원구 노원문고, 종로구 종로서적, 은평구 불광문고에서 진행하는 이 행사는 막차시간까지 테마 도서를 함께 읽으며 오로지 독서에 집중하고, 참여자들과 책 수다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31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서울의 동네서점 20곳의 책방지기들이 추천하는 책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블라인드 북숍(bookshop)’을 서울도서관 2층에서 운영한다.

‘블라인드 북숍’은 책방지기들이 직접 추천한 책을 제목과 표지를 숨기고 책방지기들의 추천사만을 통해서 내용을 추측해 책을 사는 색다른 ‘책방’으로, ‘블라인드 북’ 패키지에는 ‘서울서점주간’에만 만날 수 있는 한정상품(굿즈)도 들어있다. 땡스북스, 미스터리 유니온, 사슴책방 등 개성이 뚜렷한 동네서점 20곳의 책방지기들이 추천한 책을 만날 수 있다.

이 외에도 서울도서관에서는 서울의 120년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서울서점 120년展' 및 서울의 헌책방의 현재를 볼 수 있는 ▲'오래된 책방, 오래된 미래, 따뜻한 영혼을 찾아서' 전시가 11월 12일까지 진행된다.

'제2회 서울서점인대회' 및 '서울서점주간: 동네서점에서 만나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시민은 ‘서울도서관과 서점들’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seoul_library)와 개별 서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lib.seoul.go.kr) 및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seoul_library)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행사에 대한 문의는 서울도서관(02-2133-0209, 0213)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