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취약계층 아동 4천명 디딤씨앗통장으로 자립 지원
서울시, 취약계층 아동 4천명 디딤씨앗통장으로 자립 지원
매월 저축 어려운 125명 선발, 민간 후원 통해 5년간 월 4만원씩 지원 예정
  • 송영은 기자
  • 승인 2017.11.02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는 지난 31일 서울시청에서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디딤씨앗통장 적립금 지원에 관한 협약식'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서울시>
(내외통신=송영은 기자)서울시가 디딤씨앗통장으로 올해 취약계층 아동 4천 명의 자립과 자산 형성을 지원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디딤씨앗통장 사업은 취약계층 아동의 통장에 아동이나 보호자 또는 후원자가 월별 일정금액을 저축하면 지자체(국비 포함)가 최대 4만 원까지 1:1 매칭 보조금을 추가 적립하는 사업으로, 아동발달지원계좌라고도 불린다.

디딤씨앗통장은 보호대상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보호대상아동은 만 18세 미만의 아동복지시설(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보호아동, 가정위탁 보호아동, 장애인생활시설 아동, 소년소녀가정 아동이다.

지원 대상에 해당되면 해당 구청에 직접 방문해 상담을 받은 후 신청할 수 있으며, 적립금은 만 18세 이후 학자금, 기술자격 취득 비용, 취업훈련비용, 창업 지원금, 주거마련 등 자립을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올해 아동복지시설 생활아동, 가정위탁아동 등 디딤씨앗통장 대상아동 4천 여명에게 월 평균 1억1천9백만 원의 매칭 보조금을 지원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디딤씨앗통장에는 가입했으나 매월 정기적으로 저축을 못하고 있는 아동 125명을 선발해 민간 후원자를 매칭, 민간 후원자가 대신 월 4만 원씩 저축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지난 31일 서울시청에서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디딤씨앗통장 적립금 지원에 관한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최은숙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김정안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 회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시는 125명의 지원대상 아동을 발굴해 연계하는 역할을 하고,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은 디딤씨앗통장 지원아동 125명에게 월 4만 원씩 5년간 3억 원의 적립 후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후원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서울지회를 통해 125명의 아동통장에 월별 입금된다.

김정안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 회장은  "이번 후원 협약식을 계기로 앞으로도 어려운 사정에 놓인 아동들의 꿈을 가꾸어 줄 수 있도록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취약계층 아동의 자립을 위해 신규지원제도를 발굴·정착해 나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 지원되고 있는 제도의 내실화를 기하는 것 역시 중요하고, 디딤씨앗통장 지원 협약식을 계기로 아동자립지원을 위한 기부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