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소방관은 국민살리는 국가의 손...국가직 전환 필요”
문 대통령, "소방관은 국민살리는 국가의 손...국가직 전환 필요”
제55회 소방의 날 기념식서 재차 강조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7.11.04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3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55회 소방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페이스북>
(내외통신=여성훈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3일 “지역마다 다른 소방관들의 처우와 인력·장비의 격차를 해소하고 전국 각 지역의 소방안전서비스를 골고루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소방관들의 숙원인 국가직 전환을 시도지사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천안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린 제55회 소방의 날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더는 소방관들에게 사명감과 희생만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처우 개선을 위해 국가가 나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소방관들의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예방·치유할 복합치유센터 설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소방병원 신설도 적극 검토하겠다”면서 “생명을 구하는 소방관은 분명히 숭고한 직업이며, 동시에 좋은 직업도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재난의 현장으로 밤낮 없이 뛰어가는 소방관의 뒤에는 늘 가슴을 졸이고 있는 가족들이 있다”며 “소방관의 용기와 긍지의 원천이 되고 계신 가족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또 “그 동안 저는 일선 소방서와 소방학교, 화재현장에서 사명감에 넘치는 소방관들을 만나왔는데 모두들 긍지가 높았지만, 인력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고 말하면서 “지난해 10월, 수재현장에서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고(故) 강기봉 소방관과 빈소에서 만났던 동료들의 눈물을 기억하고 있는데 간호학과를 나와 구급업무를 담당했던 강 소방관이 구조업무에 투입되었던 것도, 인력부족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화재진압·구급·구조 임무를 맡은 현장 인력은 법이 정한 기준에 비해 1만9000여 명이나 부족해 정부는 올해 1500명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부족한 소방인력을 차질 없이 확충할 계획이다. 국민과 소방관 모두가 안전한 나라를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난과 원전·산업단지·화학물질로 인한 화재 등 특수화재에 대한 대응역량을 길러 나가길 바라며 소방청은 대형재난에 대한 체계적 대응역량을 조기 구축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임산부·어린이·장애인 등 위험에 특히 취약한 분들에 대한 안전 대책을 더욱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마련해야 한다“며 “현재 병력등록자 일부에게만 제공되는 119 안심콜서비스를 몸이 아픈 65세 이상 어르신들께 확대하는 계획도 차질 없이 수행하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과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은 “보이지 않는 여러분의 땀방울이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성공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소방관은 삶과 죽음의 기로에 선 국민의 손을 가장 먼저 잡아주는 ‘국가의 손’“이라며 “독립기관으로 승격한 소방청은 육상재난을 총괄하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화재뿐 아니라 육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자연재해와 사회재난에서 국민의 안전을 더욱 철저히 지켜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은 지난 7월 42년 만에 외청으로 독립한 소방청의 첫 행사로 문 대통령은 소받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을 격려하기 위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념식 사회자들도 주목을 받았다. 한 명의 사회자가 혼자 진행하는 방식 대신, 위급한 상황에서 소방관에게 구조됐던 여러 시민들이 각 순서의 진행자로 직접 참여해 소방관들에게 고마움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