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18학년도 수능 시행 연기 후속대책 발표
교육부, 2018학년도 수능 시행 연기 후속대책 발표
수시·정시모집 일주일 연기…성적통지일 12월 12일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7.11.16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박춘란 차관이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연기 관련 후속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TV 관련보도 캡처>
(내외통신=여성훈 기자)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16일 2018학년 수능 시행 연기에 따른 후속대책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경북 포항에서 5.4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즉시 수능시험 비상대책본부장을 부총리로 격상해 대책회의를 실시한 결과, 2018학년도 수능을 1주일 연기한 11월 23일에 시행하기로 어제 결정한 바 있다.

교육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와 협의를 거쳐 애초 16일 수능 직후에 진행될 예정이던 대학별 논술·면접 등 수시모집 일정을 일주일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성적 통보일도 12월 12일로 늦춰진다.

교육부는 수능 연기 결정 이후 국무총리 주재 긴급 관계장관회의와 교육부 수능시험비상대책본부 대책회의를 실시해 2018학년도 수능 시행 연기에 따른 후속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대교협,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대입전형 조정에 관한 협의를 실시했다.

2018학년도 수능 시행 연기에 따른 후속대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철저한 시험 관리를 통해 연기된 수능을 차질없이 시행할 계획이다. 출제문항 보안을 위해 수능 출제위원 및 인쇄요원의 합숙기간을 일주일 연장하기로 했다.
   
또한 문답지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85개 시험지구별 교육부 중앙협력관 파견기간을 연장하고 문답지 보관소의 상시근무 인원을 증원하는 한편, 주변 순찰 경계도 강화했다. 아울러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기존 14개 시험장에 대한 정밀 안전점검을 실시해 대체 시험장을 긴급히 마련하고, 이에 따른 수험생 배치 및 수송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둘째, 피해지역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시험장 시설에 대한 종합 안전 점검 및 긴급 보수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지진 발생 직후 대학정책실장을 포항에 15일 급파했으며, 교육부·시도 교육청·민간전문가로 합동 점검반을 구성, 기존 시험장 및 대체 시험장에 대한 종합 안전 점검과 긴급 보수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김상곤 부총리도 포항 지진피해 현장을 직접 방문헤 피해 및 복구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셋째, 대입전형 일정 조정을 통해 대학 입학전형 실시 및 학사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번 주말부터 시행 예정이었던 대학별 논술, 면접 등 수시모집 일정을 1주일씩 연기하고 수능 이후 이의신청, 정답확정 등 일정 또한 1주일씩 순연할 예정이다. 채점기간은 현재 19일에서 18일로 단축해 12월 12일까지 학생들에게 성적을 통지할 계획이다. 정시 일정 역시 1주일 순연하되, 추가모집 일정을 조정해 대학의 입학 및 학사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피해지역 수험생의 학사관리, 심리안정 지원 및 수험준비 지원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번 주는 포항 관내 모든 학교에 대해 휴업을 결정했으며, 안전점검을 거쳐 다음 주부터는 정상적인 학사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한다.

심리적 치료지원이 필요한 학생에 대해서는 포항 지역에 소아정신과 전문의를 파견해 치료를 지원하고, 접근성이 어려운 학생에 대해서는 전화상담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고3 학생에 대해서는 포항 내 안전구역 및 인근 지역의 유휴 교실, 공공도서관, 평생학습관은 물론, 학원, 독서실 등을 무료로 학습장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재수생들이 이용하고 있는 입시학원, 기숙형 학원에 대해서는 학원연합회를 통해 수능 연기에 따라 학원을 연장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국방부, 법무부, 병무청 등 관계 부처와도 긴밀히 협의하여 재수생 등이 연기된 수능에 응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이번 수능 시행 연기는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에 둔 조치임을 다시 한번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연기된 수능을 차질 없이 시행하고 수능시험 연기에 따른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