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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수능 23일 시행
여성훈 기자  |  92ysl@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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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11.23  11:4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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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준식 수능 출제위원장이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018 대입 수학능력시험 출제 원칙과 경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YTN 관련보도 캡처>
(내외통신=여성훈 기자)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23일 전국 85개 시험지구, 1천180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치러진다.

정부는 수능이 포항 지진으로 인해 일주일 연기돼 시행되는 만큼 여진 가능성에 대비한 비상대응 시스템을 갖추고 피해가 없도록 하는 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3단계 대처 방안을 담은 '수능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을 전국 고사장에 전달하고 시험 도중 여진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대응을 당부했다.

올해 수능에는 59만3천527명이 응시해 지난해(60만5천987명)보다 인원이 1만2천460명(2.1%) 줄었다.

올해 수능 응시자 가운데 재학생은 지난해보다 1만4천468명 줄어든 44만4천874명(74.9%)이며, 졸업생은 2천412명 늘어난 13만7천532명(23.2%), 검정고시 등 기타 지원자는 1만1천121명(1.9%)이다.

시험은 오전 8시 40분 1교시 국어영역(08:40∼10:00 / 80분)을 시작으로 2교시 수학(10:30∼12:10 / 100분), 3교시 영어(13:10∼14:20 / 70분), 4교시 한국사·탐구(14:50∼16:32 / 102분), 5교시 제2외국어·한문(17:00∼17:40 / 40분) 순으로 이어진다.

정답 확정 발표는 12월 4일 오후 5시이며, 12월 12일 수험생에게 성적이 통보될 예정이다.

한편,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올해 수능시험의 전반적인 출제 원칙과 경향을 발표했다.

이준식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은 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해 올해 수능도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전년과 같은 출제 기조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올해 수능의 EBS와의 연계율은 70% 수준이다. 개념이나 원리, 지문과 자료, 핵심 제재나 논지 등을 활용하고 문항을 변형·재구성 하는 방식이 활용됐다.

다음은 이준식 출제위원장 수능시험 출제 경향 발표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을 맡은 이준식입니다.

먼저 지금 이 시각 막 시험을 시작한 수험생 여러분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과 기량을 차분하게 잘 발휘해서 좋은 결과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기를 기원드립니다.

아울러 그동안 수험생 뒷바라지를 위해서 불철주야 애써주신 학부모님과 가족분들 그리고 일선 학교 선생님들께도 이 기회를 빌려서 감사드립니다.

특히 금년은 자연재난으로 인해서 수능 일정이 일주일간 연기되어 혼란을 겪었을 수험생들에게 특히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여느 때보다도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시험이 잘 치러질 수 있도록 정부에서 대처를 잘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대비책을 믿어주시고 차분하게 끝까지 시험에 임해 주시기를 간절히 염원합니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단은 수능의 기본 취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전 영역, 전 과목에 걸쳐서 2009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하고 대학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부터 출제위원단에서 설정했던 2018학년도 수능 출제의 기본 방향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고등학교 교육 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서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점적으로 출제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타당도 높은 문항 출제를 위해서 이미 출제되었던 내용이라 할지라도 교육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이라면 문항의 형태, 발상 그리고 접근 방식 등을 다소 수정해서 출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둘째, 국어와 영어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해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였고 나머지 영역들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해서 사고력 중심의 평가가 되도록 출제하였습니다.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은 전년도 수능과 마찬가지로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해서 핵심 내용을 위주로 해서 가급적이면 평이하게 출제함으로써 수험생들의 학습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그리고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 분석, 탐구하는 사고력을 최대한 측정하려고 출제하였습니다.

네 번째, 각 문항은 교육 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문항의 난이도와 소요 시간 등을 감안해서 종합적으로 고려한 다음 차등 배점하였습니다.

다섯째, 학생들의 과도한 수험 준비 부담을 완화하고 학교 교육 기반의 장이 마련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일관된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서 예년과 마찬가지로 학교 수업을 충실하게 받은 학생이라면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하였고 이 과정에서 금년도 두 차례에 걸쳐서 시행된 모의평가를 통해서 파악된 수험생들의 학력수준 그리고 모의평가 대비 수능에서의 학습 준비 향상 정도 등을 고려했습니다.

마지막으로 EBS 연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시행 세부계획을 통해서 이미 발표해드린 바와 마찬가지로 영역 과목별로 문항 수를 기준으로 해서 70% 수준에서 EBS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해서 출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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