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만 있으면 나도 DJ... '제6회 서울마을미디어축제' 개최
열정만 있으면 나도 DJ... '제6회 서울마을미디어축제' 개최
  • 송영은 기자
  • 승인 2017.12.05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행사 포스터 <자료제공=서울시>
(내외통신=송영은 기자)서울 곳곳에서 마을DJ, 마을기자로 활동하는 마을미디어 참여자들의 축제인 '서울마을미디어축제'가 오는 8일과 15일에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각각 개최된다.

‘마을미디어’는 시민들이 직접 자신과 이웃, 지역 등 다양한 공동체 이야기를 팟캐스트, 마을잡지, 영상 등의 형태로 제작, 유통하는 활동으로 현재 서울에 100여 곳의 마을미디어 모임이 있으며, 이 중 약 40곳은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제작, 유통하는 매체 형태의 모임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2012년 첫 회를 시작으로 6회째를 맞이한 올해는 '열정, 여기 꿈꾸는 사람들과 함께'를 주제로 8일은 ‘2017 서울마을미디어 시상식’이, 15일은 ‘2017 마을공동체 포럼’이 각각 진행된다.

‘2017 서울마을미디어 시상식’은 서울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참여자들이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자리로, 마을미디어 참여단체가 직접 수상후보를 등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을 운영하는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미디액트)는 참여자들이 직접 등록한 후보 125건을 대상으로 전문가 심사위원회를 거쳐 대상 1곳, 단체상(은하상) 12곳, 콘텐츠상 12건, 개인상(스타상) 10명 등 총 35건의 수상팀을 선정했다.

올해 서울마을미디어 대상 후보에는 강서FM, 성북실버IT센터, 용산FM, 창신동라디오덤 등 네 곳이 올랐다. 대상 수상단체는 당일 시상식 현장에서 공개된다. 시상식은 8일 오후 7시~9시, 서울시청 본청 8층 다목적홀에서 개최되며 시민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2017 마을공동체미디어 포럼’에서는 마을미디어 활동의 의미를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전국 주요한 마을미디어 지원조직 활동가들이 모여 향후 마을미디어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해본다.

1부 '확장의 필요성과 현장의 목소리'에서는 마을미디어 활동의 의의와 가능성을 짚어보고, 2부 ‘활성화를 위한 조건’에서는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15일 오후 2시~5시, 서울시청 본청 8층 다목적홀에서 진행되며 시상식과 마찬가지로 시민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각 참여단체 발간물 전시, 아이돌봄 등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홈페이지(www.maeulmedia.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이번 행사는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maeulmedia)’에서 생중계된다. 당일 직접 참여할 수 없는 사람은 페이스북 생중계 게시물에 댓글을 등록, 현장에 질문과 의견을 보낼 수 있다.

'제6회 서울마을미디어축제'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미디액트),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가 공동 주관하며, 서울마을미디어축제에 대한 문의는 서울시 문화예술과 또는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미디액트)로 하면 된다.
 
장화영 서울시 문화예술과장은 “‘지구 반대편 소식은 알아도 우리동네 소식은 모른다’라는 문제 제기에서 출발한 마을미디어가 기존 대중 미디어가 다루지 못한 우리 주변 이야기의 매개체가 되어 주민들 간 소통을 촉진하고, 나아가 그 마을만의 고유문화를 만들어가는 디딤돌이 되도록 서울시에서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