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미래학회,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출간
국제미래학회,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출간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도약을 위한 대한민국 Dream Up 프로젝트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01.04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책 표지 <사진제공=광문각>
 (내외통신=이유정 기자)세계는 지금 4차 산업혁명의 열기로 가득하다. OECD 국가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성’, ‘초지능화’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인간과 인간, 사물과 사물, 인간과 사물이 상호 연결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으로 보다 지능화된 사회로 변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세계적 격변기에 지금 대한민국은 어떠한가? 2013년 매킨지 보고서에 의하면 대한민국은 한강의 기적이 멈추고 서서히 끓는 물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죽어가는 개구리 같은 상황이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2016년 스위스 금융기관 UBS의 발표에 의하면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수준은 25위로 아시아국인 싱가포르 2위, 대만 16위, 말레이시아 22위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1~2년이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골든타임이라고 진단하고, 4차 산업혁명을 대한민국 경제를 위기에서 벗어날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총괄적이고 거시적으로 계획하는 청사진이 필요하다. 이러한 계획은 대한민국 국민의 특장점인 창의력과 국가적 강점인 ICT, 과학기술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활성화시켜 일자리를 만들고, 국민의 생활을 편리하고 행복하게 만들어가는 국가 미래 발전 추진 차원에서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이처럼 대한민국의 경제가 다시 한 번 도약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제미래학회 20명의 연구 집필위원과 17명의 집필 자문위원 그리고 3명의 집필 실행위원이 함께 공동 연구하고 협력해 발간한 것이다.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수립 배경, 주력 산업 도출 방안과 개요, 추진 전략을 제안하고,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주력 산업으로 도출된 17개의 주요 산업별 발전 전략을 담고 있다.
 
이 책의 발간을 기획하고 집필을 총괄한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연구원 안종배 원장은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총괄적이고 단계적 발전 전략과 주요 산업 발전을 위한 세부 내용의 이해를 높여 정책 입안에 도움이 되고, 전문가와 일반 국민도 미래에 대해 준비하고 함께 힘을 모으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