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준비, '정부합동지원단' 출범
북한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준비, '정부합동지원단' 출범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8.01.1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OBS 관련보도 캡처>
(내외통신=여성훈 기자)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준비하기 위한 정부합동지원단이 출범된다.

통일부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는 지난 9일 남북 고위급 회담 합의에 따라 평창동계올림 및 패럴림픽 대회에 참가하는 북한 선수단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행사가 내실 있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합동지원단'을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정부합동지원단'은 통일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 등 관계기관을 중심으로 4개팀(기획총괄팀, 대회운영팀, 행사지원팀, 대외협력팀) 20여 명의 인원으로 편성해 16일부터 남북회담본부 내 사무실에서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지원단은 △부처·기관 간 업무 협의 △북한 대표단의 활동 및 행사 지원 △홍보 업무 등을 총괄적으로 지원하고, 향후 북한 대표팀의 방남시에는 '정부합동관리단'으로 확대·개편될 예정이다.

정부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준수하면서 국제규정 및 관례, 남북 간 합의 등에 따라 북한 대표단의 체류기간 동안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고, 이번 북한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15일에 열린 '북측 예술단 파견을 위한 남북실무접촉'에서는 5개항의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통일부가 발표한 공동보도문에 따르면 남북은 삼지연 관현악단으로 구성된 북측 예술단을 평창올림픽에 파견하는 것과 더불어 북측 예술단이 강릉과 서울에서 공연을 진행하는 데 대해 합의했다.
 
아울러 남북은 북측 예술단의 공연 장소, 무대 조건, 필요한 설비, 기재 설치 등 실무적 문제들은 쌍방이 협의해 원만히 풀어나가도록 하고, 관련하여 북측은 조속한 시일 내에 사전 점검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또한 남측은 북측 예술단의 안전과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기로 했으며, 남북은 기타 실무적으로 제기되는 문제들은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문서교환 방식으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