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18년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지원 계획 발표
교육부, 2018년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지원 계획 발표
'고교학점제' 전국 105개교서 올 3월부터 시범 운영
  • 송영은 기자
  • 승인 2018.01.25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송영은 기자)진로·학업 수요를 반영, 학생들이 교과목을 선택해 수강하는 `고교학점제`가 올해부터 전국 105개 학교에서 시범 운영된다. 다른 학교 간 수업이 가능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과 교과중점학교가 확대되는 등 고교 교육과정 개선이 이뤄질 전망이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상곤)는 일반고 학생에게 소질과 적성, 진로에 맞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고교 교육 전반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2018년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지원 계획'을 24일 발표했다.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은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생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고교 교육 전반의 역량 제고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고교학점제 도입 준비를 위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지원 사업이 시작되며, 지난해부터 착수해온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이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2018년 사업 지원예산은 총 654억 원으로, 시·도 교육청이 각 지역의 교육여건과 특색을 고려해 사업계획을 수립하면 교육부가 이를 지원하는 상향식으로 운영된다.

우선 고교학점제 도입의 첫 단계로 진행되는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는 시‧도별 지정 절차를 거쳐 총 105개교가 선정돼 올 3월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연구학교(일반계열 31개교, 직업계열 23개교)에서는 학생들의 진로‧적성에 맞는 과목 선택권 보장을 위한 교육과정 다양화에 중점을 두고 ‘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 방안’ 연구를 3년간 수행한다. 교당 매년 4천~5천만 원씩 총 3년간 지원한다.

선도학교(일반계열 51개교)는 그간 특색 있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온 학교들로, 자발적 의지와 노력을 통해 운영해 온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확산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일반계열 고교 대상으로 1년 단위 지정이며 교당 1천만 원 내외 예산을 지원한다.

▲ <자료제공=교육부>

시‧공간적 제약을 넘은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서울, 인천, 대구, 충남, 전남, 경남 등 6개 시‧도교육청에서 도입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각 시·도에서 교육여건에 맞춰 시범 운영 후 올해 1학기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쌍방향 소통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수업을 통해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거꾸로 수업, 토론 등 다양한 방식의 수업이 가능하도록 자료 및 화면 공유, 판서 기능과 더불어 학생 참여도 표시, 분반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수업 운영을 지원한다.

올해 5개 시·도 교육청(부산, 울산, 세종, 경기, 강원)이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도입, 2018학년도 2학기부터 운영 예정이며, 내년에는 17개 시‧도로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시스템은 시·도별로 개발해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지난해 6개 시·도가 공동 개발한 실시간 영상 강의시스템 및 학습관리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개발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이를 공동교육과정의 전국 공동운영기반으로 활용, 시‧도 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등으로 확장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해 다양한 과목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과중점학교`는 경제와 제2외국어 융합분야 등 과목선택권을 확대한다. 지난해 334곳이었던 교과중점학교를 올해 신규로 60여 곳 지정하고 내년부터 운영할 방침이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고교 교육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부의 핵심 사업인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을 통해 교육 현장의 변화를 만들어나가는 한편, 이러한 지원을 토대로 향후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도입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동 사업을 확대‧개편해나가는 등 고교 교육 혁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