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최고등급 획득
한화생명,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최고등급 획득
  • 송영은 기자
  • 승인 2018.02.05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화생명 63빌딩 <사진제공=한화생명>
(내외통신=송영은 기자)한화생명이 국내 3대 신용평가기관인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로부터 보험금지급능력 최고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지난 2008년 2월 한국기업평가와 NICE신용평가로부터 신용평가 AAA를 받은 이후 11년 연속 최고등급을 유지해오고 있다.
 
한화생명은 우수한 시장지위 및 안정적 영업기반, 자산건전성, 자산운용이익률 및 수익성 지표의 점진적 상승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영업 지표는 우수한 설계사 인력관리와 판매조직 안정성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13월차 설계사 정착률이 우수하고, 보험계약 유지율도 업계 평균 수준으로 양호했다.

상품 측면에서는 보장성, 저축성, 특별계정으로 고르게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보이고 있는 점이 사업다각화 측면에서 긍정적 요인으로 평가받았다. 특히, 보장성보험 비중이 상승하고 있는 점은 보험료 수입의 안정성과 보험상품믹스의 질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소라고 분석됐다. 일반계정 기준으로 보장성 보유계약 비중은 작년 9월 기준 79.5%로 높은 수준이다.

▲ 차남규 한화생명 부회장 <사진제공=한화생명>
자산운용 부문에서는 다양한 대체 투자자산 발굴 등 자산운용 다각화 노력을 통해 업계 평균 이상의 운용자산이익률이 유지되고 있고, 회사의 기본적 수익성 지표 또한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평가받았다. 향후 운용자산이익률 상승과 이차 역마진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수익성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3대 평가기관은 모두 이와 같은 내용을 근거로 한화생명의 등급전망(Rating Outlook)을 ‘AAA/안정적(Stable)’로 진단했다.

한화생명은 지난 1월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 피치로부터 각각 ‘A1’,‘A+’해외신용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이는 국내 생명보험사 중 최고 등급으로 삼성전자 및 국내 주요 시중은행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등급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