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전략과 추진이 필요하다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전략과 추진이 필요하다
  • 디지털 뉴스부
  • 승인 2018.02.07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종배 국제미래학회 원장(한세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4차산업 미래창의캠퍼스 이사장)
세계는 지금 4차 산업혁명의 열기로 가득하다. OECD 국가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성(Hyper-Connected)’, ‘초지능화(Hyper-Intelligent)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인간과 인간, 사물과 사물, 인간과 사물이 상호 연결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으로 보다 지능화된 사회로 변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4차 산업혁명의 주창자이자 WEF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은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고 일하고 있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 혁명의 직전에 와 있다. 이 변화의 규모와 범위, 복잡성 등은 이전에 인류가 경험했던 것과는 전혀 다를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격변기에 지금 대한민국은 어떠한가?  2013년 맥킨지 보고서에 의하면 "대한민국은 한강의 기적이 멈추고 서서히 끓는 물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죽어가는 개구리 같은 상황이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맥킨지의 주장에 현재 한국 오피니언 리더의 88%가 여전히 공감하고 있다는 조사가 최근에 발표됐다. 2016년 스위스 금융기관 UBS의 발표에 의하면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수준은 25위로, 아시아국인 싱가포르 2위, 대만 16위, 말레이시아 22위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1~3년이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골든타임이라고 진단하고, 4차 산업혁명을 대한민국 경제를 위기에서 벗어날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총괄적이고 거시적으로 계획하는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다. 이러한 계획은 대한민국 국민의 특장점인 창의력과 국가적 강점인 ICT, 과학기술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활성화시켜 일자리를 만들고, 국민의 생활을 편리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가는 국가 미래 발전 추진 차원에서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 마스터 플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첫 번째, 4차산업혁명 스마트 플랫폼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규제개혁의 추진이 필요하며 4차산업혁명 경제를 일관성 있고 지속 가능하도록 중·장·단기적으로 추진해 고안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대한민국이 디지털 강대국이라는 특장점을 활용해 추진하도록 하며 현 시점에서 꼭 필요한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이 신규 비즈니스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추진해야 한다.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핵심이 될 주력 산업을 도출하기 위해 우선 트렌드/변화의 동인을 사회, 산업, 기술 변화와 한국 현황을 분석하고 추진 전략으로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일자리/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야와 주력 산업을 매칭시킨 결과 대한민국 4차산업 혁명 핵심 기술산업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지능형 유기 반도체, 사물인터넷 등 4개, 사회 기반산업으로 에너지, 바이오, 스마트 교육, 정보 보호, 서비스 디자인 등 5개, 응용 산업으로 드론, 지능형 로봇, 3D 프린팅, 미래 자동차, 헬스케어, 블록체인, 첨단 콘텐츠, 스마트 가전 등 8개가 도출됐다.

이러한 17개 주력 산업이 발전하고 꽃을 피워 대한민국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 기반 인프라로서 미래 창의ㆍ혁신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교육 혁신과 4차 산업혁명 교육과정이 진행돼야 한다. 또한, 사회와 산업 전반에 창의와 다양성 그리고 함께하는 인성이 중시되고 활성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4차 산업혁명 산업에 기반이 되는 핵심 기술에 대한 국가 차원의 R&D가 집중 개발되어 누구에게나 공유돼야 한다.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을 통해 미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총괄적이고 단계적 마스터 플랜 계획과 추진 전략과 주요 산업의 세부 발전 방안을 입안하고 전문가와 일반 국민들도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미래에 대해 준비하고 함께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