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합당, ‘미래당’으로 새 출발
국민의당·바른정당 합당, ‘미래당’으로 새 출발
13일 ‘수임기관 합동회의’ 의결 거쳐 통합절차 마무리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02.07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바른정당 홈페이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당해 미래당(未來黨)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양당은 지난 2월 2일 통합추진위원회 회의를 통해 합당 후 당 명칭을 ‘미래당’으로 결정했다. 오는 13일에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전당대회 격인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열고 최종의결을 거쳐 통합 절차를 마무리지을 계획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1월 3일 통합추진협의체를 구성해 양당 통합작업을 시작한데 이어 지난 18일에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의 유승민 대표가 전격 통합을 선언하면서 통합추진 작업이 급물살을 탔다.  안·유 대표는 통합선언문을 통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힘을 합쳐 더 나은 세상, 희망의 미래를 열어가는 통합개혁신당을 만들겠다. 어떤 어려움도 극복하고 통합신당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통합개혁신당은 구태 정치를 결연히 물리치고 정치를 바꾸는 새로운 세력이 되겠다”며 “건전한 개혁보수와 합리적 중도의 힘을 합쳐 우리 정치의 혁신을 바라는 국민 여망에 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낡고 부패한 기득권 보수와 무책임하고 위험한 진보가 한국 정치의 양 극단을 독점하면서 진영 논리로 한국 정치를 망치고 있는 상황에서 통합신당이 새로운 대안이 되겠다는 것이다.

바른정당은 이에 따라 2월 5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전당대회를 열고 국민의당과의 통합안을 의결했다. 유승민 대표는 이날 전당대회에서 “바른정당이라는 이름은 이제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미래당으로 거듭나게 된다”며 “제 마음속에는 바른정당이란 이름을 떠나 보내는 슬픔과 미래당의 성공을 반드시 이뤄내야 하는 무거운 책임감이 뒤섞여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낡고 병든 한국 정치를 개혁하려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게 됐다”며 “우리가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위해 바른 길을 꿋꿋이 간다면 현명하신 국민들께서는 반드시 올바른 선택을 해주실 거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 날 전대에서는 ‘국민의당과의 합당 결정’, ‘합당 수임기구 설치’ 등 2개 안건을 의결했다.
법적 합당 절차가 모두 끝나면 지난해 1월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과정에서 새누리당 탈당파가 주축이 돼 결성된 바른정당은 출범 1년여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미래당으로 새 출발하게 된다.

한편, 국민의당은 전당대회 없이 전 당원 투표로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결정할 계획이다.
안철수 당대표는 2월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바른정당과의 합당 여부를 묻는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는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중당적’ 문제로 전당대회 개최가 어려워짐에 따라 전 당원 투표 후 중앙위에서 이 투표 결과를 추인하는 방식으로 전대 의결을 대체하겠다는 것. 안 대표는 이를 위해 지난달 31일 당무위를 소집해 당헌에 ‘전대를 개최하기 어려운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전당원투표로 결정하며, 중앙위 추인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 등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개정안을 발의했다.
국민의당은 오는 8~10일 전 당원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어 11일 중앙위원회에서 이를 추인하고 13일에는 바른정당과 통합 전당대회를 거쳐 합당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한편,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국민의당 의원 19명은 2월 5일 집단 탈당했다.
국민의당 소속 전남도의회 의원 19명은 2월 5일 기자회견을 하고 국민의당 탈당과 함께, 민주평화당 합류를 선언했다. 국민의당 통합반대파 의원은 김경진, 김광수, 김종회, 박준영, 박지원, 유성엽, 윤영일, 이용주, 장병완, 정동영, 정인화, 조배숙, 천정배, 최경환, 황주홍 의원 등이다. 민평당은 이 날 당의 정강·정책을 정하는 등 창당 작업 마무리 절차를 진행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양당 합당에 따른 의석 수는 30여 석으로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에 이어 제3의 원내교섭단체가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당은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통해 합당을 선언하는 것은 물론 신당 로고를 결정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신고 절차까지 마치는 등 6월 13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행보를 서두를 예정이다. 정치권에선 양당 통합이 6월 지방선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