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해상 재난·치안 현장에 전용 드론 띄운다
육·해상 재난·치안 현장에 전용 드론 띄운다
2020년까지 개발 완료, 2021년부터 2천800여 대 공공수요 창출 기대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8.03.2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외 재난 대응 드론 플랫폼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실외 재난 대응 드론 플랫폼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육·해상 재난 및 치안 현장에 투입될 드론이 개발된다. 오는 2020년 개발을 완료해 다음해부터 2천800여 대의 공공수요를 창출하겠다는 게 정부 목표다.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490억 원을 투입해 재난·치안 현장에서 현장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초동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드론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이와 관련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방청, 경찰청, 해양경찰청은 30일 '2018년 국민안전 감시 및 대응 무인항공기 융합시스템 구축 및 운용 사업추진위원회'를 개최한다.

정부는 소방, 경찰, 해경의 서 단위(전국 소방서 215개, 경찰서 254개, 해경 함정 230척)까지 재난·치안용 드론을 보급할 계획으로 오는 2021년부터 2800여대의 드론 공공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사업에는 총 29개의 드론분야 국내 최고 전문기업·학교·연구기관이 참여해 재난·치안현장용 드론 임무장비, 시스템통합(SI) 소프트웨어, 원격 관리체계 등 현장대응을 위한 종합체계를 개발한다.

개발된 드론이 재난현장에서 수행하게 될 임무를 살펴보면 ▲실내 탐색 ▲실외 재난 대응 ▲해양 탐색·구조 등이다. 실내 탐색은 터널이나 대형물류 창고 등 암전상황 · 붕괴위험에 대응해 드론이 투입된다. 실외 재난 대응으로는 대원출동보다 빠르게 현장에 신속히 도착해 현장 상황을 출동대원들과 상황실로 실시간 전송하는 방식이다.

해양 탐색·구조는 불법조업과 선박사고 등 빠른 해양경비정 출동이 필요한 상황에서 탐조등과 스피커를 장착한 드론을 투입한다. 불법조업은 선박 근접해 선명, 조업형태, 허가 번호판 등 정보를 획득하고 선박사고의 경우 구명환을 투하하거나 유류 유출 해역을 촬영해 중앙상황실로 실시간 전송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소방, 경찰, 해경이 필요로 하는 드론 사양을 구체화하고 사업 전반을 총괄한다. 공인시험평가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함께 비행·임무장비, 시스템 운용성을 시험 평가한다.

휴인스 등 14개 기업·기관은 현장의 재난 환경에서 임무 수행하는 드론 기체, 기본임무장비(카메라, 짐벌 등) 및 지상통제장비와 내열성·내부식성 등 재난환경에서 운용가능한 기술을 개발, 시범 운용한다.

솔탑 등 4개 기업은 위성항법장치(GPS) 신호가 잡히지 않는 터널 등 실내에서 드론을 활용하기 위한 통신장비와 실내외 안전운항 체계를 구축한다. 또 소방, 경찰, 해경 담당자들이 쉽게 운용하도록 드론 운용관리시스템을 개발한다.

에이엔에이치 등 10개 기업은 재난환경에서 임무수행 능력을 확대하기 위한 함상 착륙장치, 소방장비 및 투하장치, 유해물질·방사능 측정 등 특화 임무장비를 중점 개발한다.

산업부 박종원 자동차항공과장은 "올해 하반기부터 2020년까지 재난현장용 드론 토탈솔루션을 개발하고 성능 평가, 재난현장 시범운용 등으로 안정성을 높여나갈 것이다. 아울러 국산 기술 및 핵심제품을 토대로 개발하는 재난·치안용 드론의 해외시장 진출에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