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톈궁 1호’, 4월 1일 오후 6시 이후 지구 추락 예상
중국 '톈궁 1호’, 4월 1일 오후 6시 이후 지구 추락 예상
  • 송영은 기자
  • 승인 2018.03.3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톈궁 1호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톈궁 1호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외통신=송영은 기자)지구로 추락 중인 중국 우주정거장 ‘톈궁 1호’가 4월 1일 오후 6시 3분에서 2일 오후 2시 3분 사이(한국시간 기준) 추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톈궁 1호가 3월 30일 09시 현재 고도 182km에 진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락 가능 지역은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 남미, 호주, 아프리카 등을 걸친 넓은 범위로 예상되며 한국도 추락 가능 지역 범위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추락 예상 시점은 대기 흐름과 밀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특히 추락 지역은 추락 우주물체의 빠른 속도로 인해 큰 변동을 보일 수 있다. 우리나라가 최종 추락 범위에 포함되는지 여부는 추락 최종 1~2시간 전에 확인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인공우주물체 추락·충돌 대응 매뉴얼’에 따른 ‘경계 단계 우주위험 위기경보’를 3월 30일 16시부로 발령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톈궁 1호’의 잔해물이 한국에 추락할 경우 효과적인 상황 대응을 위해 관계 부처 합동 우주위험대책반을 소집한다. 우주위험대책반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을 반장으로, 행정안전부·국방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환경부·외교부·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 부처 위원 및 한국천문연구원(원장 이형목, 이하 ‘천문연’)·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임철호, 이하 ‘항우연’) 등 관계 전문가가 참여해 혹시 모를 추락 피해상황 발생에 대비해 효과적인 상황대응·수습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톈궁 1호는 고도 70~80㎞ 상공의 대기권에 진입할 때 대기 마찰열에 의해 해체돼 대부분 소실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부 잔해물이 지구로 떨어져 피해를 줄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황이다. 현재까지 인공우주물체의 추락으로 인한 인명피해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바 없다.

과기정통부와 천문연은 지속적으로 톈궁 1호 추락 상황을 감시·분석하고, 톈궁 1호의 세부 추락현황을 천문연 우주위험감시센터 홈페이지(www.nssao.or.kr)와 트위터(@KASI_NEWS)를 통해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또 중요한 추락 상황 변화 등 발생시 추가적으로 상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톈궁 1호’가 만약 한국 인근 상공에서 최종 추락 시에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추락 예상 시각 전후로 외출 및 외부활동을 삼가고 방송 매체 등 뉴스를 주시할 것"을 당부했다.

낙하 잔해물로 의심되는 물체를 발견할 경우 직접적인 접촉을 삼가고 119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