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53회 기능경기대회 개최…‘산업용 로봇’ 종목 첫 정식채택
서울시, 제53회 기능경기대회 개최…‘산업용 로봇’ 종목 첫 정식채택
시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 드론시연·솔라카제작 등 다양한 부대행사 마련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8.04.0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기능대회 참가생 모습. <사진=전국기능대회 페이스북>
전국기능대회 참가생 모습. <사진=전국기능대회 페이스북>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서울시는 오는 4일부터 9일까지 6일간 우수기능인을 발굴하기 위한 '제53회 서울특별시 기능경기대회'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대회 입상자는 10월 전남에서 열리는 ‘전국기능경기대회’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올해로 53번째를 맞이하는 서울시 기능경기대회는 1966년부터 숙련기술인을 발굴하고 대한민국의 기술 수준의 향상을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는 기계 금속·수송 전기·전자 건축·공예 IT·디자인 미예 등 6개 분야 50개 종목에 621명의 선수들이 참가해 기량을 겨룬다. 경기는 서울공업고등학교(15종목), 경기공업고등학교(10종목) 등 서울시내 7개 경기장에서 분산 개최된다.

경기종목은 총 50개이며, 특히 올해는 작년에 시험 종목이었던 ‘산업용 로봇’이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고 ‘타일’ 종목이 추가됐다.

분야별 1·2·3위 입상자 및 우수상 수상자 등 총 200여 명에게 상장과 상금(금메달 130만 원, 은메달 70만 원, 동메달 50만 원)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9일 오전 10시 서울공업고등학교에서 열린다.

또한, 올해 10월 전남에서 개최되는 제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과 2년간 해당 직종 기능사시험 면제(산업기사 필기시험 응시자격 부여)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아울러 5일부터 7일까지 서울공업고등학교에서는 시민들의 관심이 높은 드론 시연과 솔라카 제작, 케익만들기, 네일아트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마련해 경기 참가자는 물론 시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꾸민다.

이번 대회의 특징 중 하나는 폐회식 행사 중 내년 8월에 러시아 카잔에서 열리는 국제기능올림픽 대회를 홍보하기 위해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WSI)가 주관하는 대회기 순회(Flag Relay)행사를 병행 실시한다는 것.

이 행사는 2019년 러시아 국제 대회기를 인공위성에 탑재, 우주를 순회하고 역대 기능올림픽 개최국(20개국) 스페인에서 출발해 독일 등을 거쳐 서울기능경기 대회 폐회식 행사에 도착하는 순회 행사이다.

조인동 서울시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이번 대회가 우수 기능인들이 전문 분야에서 오랫동안 갈고 닦은 기술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도록 하겠다”며, “이와 함께 우수 기능인을 발굴해 대한민국 숙련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