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종로 '차 없는 거리'...세종대로 사거리~종로2가 차량통제
8일 종로 '차 없는 거리'...세종대로 사거리~종로2가 차량통제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8.04.04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종로 차 없는 거리 시민축제. <사진제공=서울시>
2017년 종로 차 없는 거리 시민축제. <사진제공=서울시>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서울시는 오는 8일 ‘종로 차 없는 거리’ 운영으로 세종대로 사거리~종로 2가 880m 양방향 차량이 전면 통제된다고 4일 밝혔다.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종로2가 사거리 구간은 새벽 1시~오전 8시까지 부분 통제, 오전 8시~오후 9시까지 전면 통제되며, 종로2가 사거리에서 흥인지문 방향은 오전 10시에서 오전 11시까지 부분 통제된다.

또한 주말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되는 청계천로까지 동시에 통제되기 때문에 차량으로 종로 주변 건물을 이용하는 경우는 이면도로로 우회해야 하며, D타워 등 진출입 우회도로가 없는 건물은 임시차로를 운영한다.

종로를 지나던 버스노선도 우회 운행하고 행사구간 내 시내버스 정류장 9개도 폐쇄된다. 따라서 버스를 이용하려면 인근 정류장에서 하차 후 걸어서 이동하거나 지하철 또는 따릉이를 이용해야 한다.

<자료제공=서울시>
<자료제공=서울시>

종로 차 없는 거리 행사는 봄을 맞아 ‘녹색’을 키워드로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자전거, 스마트 모빌리티 등 녹색교통 체험행사와 녹색쉼터, 녹색 놀이터 등이 펼쳐지며 3개 구간으로 나눠 구간별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날 종로에 자전거 전용차로를 개통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자전거 운전자 2천여 명이 종로~흥인지문~청계천로~종로 6km 도심 순환 구간을 라이딩하는 ‘자전거 퍼레이드’도 오전 10시에 개최한다.

또 생활 속 걷기문화 확산을 위한 ‘걷자, 도심보행길!’ 행사도 종로 차 없는 거리와 연계해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총 2회 진행한다.

일반시민 약 1천500명(오전 900명, 오후 600명)이 ‘다다익선 한옥길→ 탑골 한옥길 → 붉은재 한옥길’로 구성된 총 4.6km의 도심보행길을 걸으며 이동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다음번 행사는 9월~10월 1‧3주 일요일 진행될 예정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행사당일 종로일대 차량이 전면 통제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주길 부탁한다”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경제·문화·교통의 중심지인 종로가 사람중심의 공간으로 재탄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