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타트업 사물인터넷기술(IoT)로 도시문제 해결
서울시, 스타트업 사물인터넷기술(IoT)로 도시문제 해결
12일 ‘2018 서울 IoT 실증사업 서비스 설명회’ 개최…우수기업에 사업촉진금 2천만 원 지원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8.04.1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서울시가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안전, 복지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실증사업을 스타트업 보유 기술로 12곳에서 새롭게 추진한다.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밀폐된 지하에 위치해 있어 관리·점검하기 어려웠던 정화조 내부 악취저감장치에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부착해 기기 고장여부를 상시 모니터링한다. 기기에 이상이 생길 경우 그 정보를 관리자 휴대전화로 전송해 정상 가동되도록 즉시 조치할 수 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캠핑장에서 화재로 인한 질식사를 예방하기 위해 텐트 내부에 연기와 일산화탄소를 감지하는 센서를 부착, 일정 수치가 넘어가면 관리자에게 화재 위험 정보를 알려준다.

장애인콜택시에 자가진단 센서를 설치해 과속여부, 차체결함, 운행경로 등 차량의 실시간 주행 및 상태정보를 수집,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유도한다. 약 100대에 적용할 계획이다.

지하도상가는 복잡한 구조에다 GPS 정보가 잡히지 않아 각종 안전시설물의 위치를 알기 어려웠다. 이곳에 GPS 기반 점포, 대피로, 자동심장충격기, 화재감지기 등의 위치를 시민들에게 안내해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피를 유도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해서 올해 총 27억 원의 예산을 투입, 12곳의 실증지역에서 ‘사물인터넷(IoT) 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시가 6개(정화조, 어린이집, 캠핑장, 장애인콜택시, 지하도상가, 보안등), 자치구가 6개(성동, 마포, 구로, 금천, 영등포, 동작) 각각 추진한다.

<자료사진제공=서울시>
<자료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는 오는 12일 오전 10시 서울IoT센터에서 스타트업, 벤처 등 3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보유 기술을 소개하는 ‘2018 서울 IoT 실증사업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한다.

서울시 및 자치구에서 실증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관계자들이 직접 참석해 해당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가장 잘 구현한 기업의 기술을 검토하는 자리다.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사전 접수받아 진행한다.

시는 올해 사물인터넷 실증지역 조성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에게 심사를 거쳐 최대 2천만 원까지 사업 촉진 지원금을 지원한다.

이전까지 50%였던 기업부담금을 20%까지 낮추는 등 촉진 지원금 지원방식을 개선해 사물인터넷 새싹기업(스타트업)도 손쉽게 참여할 수 있게 했다.

김태균 서울시 정보기획관은 “서울시는 2015년부터 사물인터넷(IoT) 사업을 선도해왔으며 올해는 안전과 사회적 약자 지원 서비스를 실증사업을 통해 검증하고 단점을 보완한 후, 전면 서비스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