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부산에 이어 경남에도 실태조사 할지...'양산시민들 꼭 필요하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부산에 이어 경남에도 실태조사 할지...'양산시민들 꼭 필요하다'
  • 장은영 기자
  • 승인 2018.04.1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장은영 기자)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기초단체장 후보를 대상으로 일체 적합도 조사 없이 공천을 진행한 부산시 당 기초단체장 후보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와 적합도 심사를 다시 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는 11일 6, 13 지방선거 부산시 기초단체장 공천과정에서 불공정 심사 논란이 제기됨에 따라 중앙당 차원의 실사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는 "기초단체장 공천의 경우 후보 간 적합도 조사를 한 뒤 심사하도록 지침을 마련했지만, 부산시당은 일체 적합도 조사 없이 공천을 진행했다"며 "일부 후보들의 문제 제기가 있었고 중앙당 차원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실사에 나서기로 했다며 연합뉴스가 11일 보도했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부산시당 기초단체장 후보 공천에 대한 실사에 나서면서 유례없이 국민청원 운동까지 벌어지면서 '사분오열'하는 경남 양산시장 후보심사도 실태조사가 꼭 필요하다는 것이 지역 당원과 시민들의 한결같은 목소리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지난 7일 양산시장 예비후보 8명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4명의 후보로 압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적합도 조사를 실시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경남에서 유일하게 양산시만 해당됐다.

경남도당의 이런 컷오프 결과가 알려지자 양산시는 그야말로 벌집을 쑤셔놓은 듯 원망과 불만의 소리로 아수라장이 됐다. 어떠한 기준과 객관성 없는 결과라며 시민은 물로 당원들조차 납득하기 어렵다며 도당 공관위의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급기야 더불어민주당 양산 갑 지역위원회 박원현 위원장과 박종신 상임고문은 "연일 당원들과 시민들의 항의 방문으로 업무가 마비되고 있다"며 "후보들이 납득하고 승복할 수 있도록 당원과 시민들에게 후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런 논란 확산은 지난 대선 때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지역에서 인품과 덕망을 겸비한 훌륭한 분들을 인재영입했다"며 추켜세운 5명 가운데 양산시장 후보로 나선 조문관 후보를 당원과 시민의 선택도 받지 못하도록 원천 배제 시키면서 비난은 들불처럼 번졌다.

조 후보의 지지자들은 "자신들이 필요로 할 땐 '인재'고 필요 없을 땐 온갖 명목을 덮어씌워 버리는 것이 민주당의 정신이냐"는 비난과 함께 "조 후보를 지지하는 민주당원 2300여 명은 이런 불공정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재심청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탈당은 물론 더민주 후보 낙선 운동을 전개 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또한, 지난 20, 30년 전 기업을 운영하면서 낸 벌금과 당을 옮겨 왔다는 이유가 도덕성과 정체성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면 "'민주당이 인재영입을 왜 했으며 훌륭한 분이라는 기자회견을 왜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당 기여도와 본선 경쟁력은 감안하지 않느냐"는 비난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비롯한 밴드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조문관 후보 자신은 "지지자들과 시민들에게 모든 것이 자신의 부덕"이라며 "당의 분열을 막기 위해 공관위의 결정에 수긍하겠다"는 입장을 11일 냈다.

이를 두고 한 양산시민은 "민주당이 '옥석과 가라지'를 구분하지 못했다"며 "자신의 아픔과 억울함이 가득 할 텐데도 당의 분열을 막기 위한 조문관 후보의 아름다운 결정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부산시당의 적합도 조사 없이 진행한 공천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후보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하기로 한 것이 알려지면서 경남지역 특히 불공정 논란으로 원성이 자자한 양산시 기초단체장 후보들에게도 같은 기회가 주워줘야 한다는 시민과 당원들의 목소리가 여기 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의 실태조사가 불공정 논란으로 '사분오열'하는 양산지역 민주당을 추스르고 지지세를 하나로 모으려면 양산시장 후보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통한 적합도 조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게 시민과 당원들의 일반적인 목소리여서 중앙당의 실태조사가 경남에도 특히 양산시 기초단체장 후보들에게도 실시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