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차량 약 5만 5천대 배출가스 부품 리콜
BMW 차량 약 5만 5천대 배출가스 부품 리콜
환경부, 대기환경개선 위해 차량 소유자의 적극적 리콜 참여 안내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8.04.1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BMW코리아㈜가 520d 등 32개 차종 5만 5천대를 대상으로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와 관련된 부품을 개선하기 위해 4월 19일부터 실시하는 결함시정(리콜) 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함시정은 BMW코리아㈜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에 판매한 3개 차종의 배출가스 관련부품 결함률이 '대기환경보전법'에서 정하고 있는 '의무적 결함시정' 요건에 해당됨에 따라 실시하는 것이다.

'의무적 결함시정' 요건은 같은 연도에 판매된 같은 차종, 동일 부품의 결함률이 4%이상이고 결함건수가 50건 이상일 경우다. 

의무적 결함시정 절차는 우선 배출가스 관련부품이 보증기간 내에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 차량 소유주가 자동차 제작사에 결함의 시정을 요구할 수 있고, 자동차 제작사는 해당 건수와 비율을 매년 환경부 장관에게 보고하고 '의무적 결함시정' 요건에 해당되면 결함시정이 실시된다.

환경부는 2017년 12월을 기준으로 BMW 일부 차종이 의무적 결함시정 요건에 해당됨에 따라 관련 사실을 BMW코리아㈜에 통보했다.
BMW코리아(주)는 해당 차종 및 동일 부품이 사용된 다른 차종에 대한 결함시정 계획서를 지난 3월 20일에 환경부에 제출했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는 해당 결함시정 계획서의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4월 16일자로 결함시정 계획을 승인했다.

의무적 결함시정과는 별도로 BMW 측은 부품의 내구성이 저하되어 시정이 필요한 차종들에 대해서도 자발적인 결함시정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결함시정 대상 5만 5천대는 BMW코리아㈜가 2009년부터 2017년까지 9년간 국내에 판매한 차량 35만 9천대의 15%에 해당한다.

이는 최근 3년간 수입차에 대한 배출가스 관련부품 결함시정 중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배출가스 조작에 따른 결함시정(총 12만 5천대)에 이어 2번째 규모다.

또한 국내제작사를 포함할 경우 기아 스포티지 2.0디젤('17년 13.8만대), 현대 투싼 2.0 디젤('17년, 8만대), 쌍용 티볼리 등 2개 차종('18년 7.4만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에 이어 5번째다.

이번 BMW코리아㈜의 차량들의 결함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420d 쿠페(Coupe) 차종의 경우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 밸브 작동을 위한 기어의 지지 볼트가 마모되면서 재순환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결함이 확인되었으며 BMW코리아㈜는 이를 개선품으로 교체한다.

이와 동일한 결함에 해당되는 차종은 X3 엑스드라이브(xDrive) 20d 등 7천여 대이며, BMW코리아㈜는 동일 부품이 적용된 2만 9천여 대에 대해서도 자발적으로 시정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배출가스재순환장치 냉각기(EGR 쿨러) 내구성 저하, 전자제어장치(ECU) 오류로 배출가스자기진단장치(OBD) 진단 불가 등이 결함이 확인됐다.

BMW코리아㈜는 환경부가 결함시정 계획을 승인함에 따라 해당 차종 소유자에게 이를 알리고 4월 19일부터 결함시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해당 차량 소유자는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결함이 개선된 사양의 부품으로 교체하거나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조치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BMW코리아㈜ 공식 고객지원센터(☎ 080-269-5181)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