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무연고사‧고독사‧저소득층 장례의식 전국 최초 지원
서울시, 무연고사‧고독사‧저소득층 장례의식 전국 최초 지원
무연고 사망자 전원, 저소득 유족(미성년자‧장애인‧75세 이상 어르신) 등 대상
5월 중 시립승화원 등 5곳에서 시작
  • 송영은 기자
  • 승인 2018.04.3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립승화원 2층 전용 제례실 출입문 및 내부 사진. <사진제공=서울시>
시립승화원 2층 전용 제례실 출입문 및 내부 사진. <사진제공=서울시>

(내외통신=송영은 기자)서울시가 고독사나 무연고 사망자, 가족이 있어도 생계유지조차 어려워 고인의 장례를 치를 수 없는 저소득 시민에게 빈소와 추모서비스를 지원하는 서울형 장례의식 지원 추모서비스 ‘그리다’를 전국 지자체 최초로 5월부터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가족이 없거나 돈이 없다는 이유로 삶의 마지막 순간 배웅 받지 못하고 떠나는 시민이 없도록 빈소를 지원하고 사회적 추모와 애도의 시간을 보장하는 서비스이다.

추모서비스는 가족, 이웃, 친구들이 모여 고인이 생전 좋아하던 음식으로 마지막 한 끼 식사를 함께 하거나, 고인의 종교에 따라 간소한 종교의식을 치르는 등 검소하고도 존엄한 방식으로 이뤄지게 된다.

지원대상은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시민 가운데 ▴무연고 사망자 전원 ▴장례 처리 능력이 없는 저소득 시민(고인이 장제급여 대상자이면서 유족이 미성년자, 장애인, 75세 이상 어르신인 경우) ▴쪽방촌 등에서 고독사한 주민을 위해 다른 주민들이 마을장례를 치르는 경우에도 지원된다.

서울시는 누구나 존엄하게 삶을 마감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 아래 지난 3월 '서울시 공영장례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전문가, 시민단체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시는 무연고 사망자를 위해 오는 10일부터 시립승화원에 전용 빈소(2층 유족대기실 옆)를 마련하고 추모서비스를 지원한다. 무연고 사망자에게 시가 지원해왔던 시신처리(염습~입관~운구~화장~봉안)는 기존과 동일하게 이뤄진다.
 
저소득 시민의 경우 시립병원 장례식장 4곳(서울의료원 신내본원‧강남분원, 동부병원, 보라매병원)의 빈소에서 추모서비스를 지원한다. 하반기부터는 25개 자치구별로 1개 이상의 협력 장례식장을 정해 확대한다.
 
‘그리다’ 장례지원 서비스를 받기 원하는 고독사나 저소득시민 유가족은 관할 동주민센터에 문의 후 신청하면 된다. 무연고사 고인의 경우 기존의 시 지원 시신처리를 의뢰하면 이와 병행해 ‘그리다’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한편, 서울시는 고인을 추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검소하고 존엄한 장례문화를 만들어간다는 목표로 시 보건의료정책과 및 시민공감디자인센터와 서비스디자인을 접목한 디자인 개발을 진행 중이다. ‘그리다’ 전용 빈소와 장례서비스 프로그램 안내 홍보물 등에 통일되게 적용된다.

김인철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빈곤, 가족해체 등으로 1인가구가 급증하면서 과거 가족 중심 돌봄체계가 무너지고, 고독사와 무연고사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고인에 대한 장례의식 없이 그대로 화장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서울형 장례의식 지원 추모서비스 ‘그리다’를 통해 유가족들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고인의 장례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돕고, 고독사나 무연고사한 시민들이 기본적인 예우조차 없이 세상을 떠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