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업 후원으로 '태양광발전소' 지어 에너지복지에 재투자
서울시, 기업 후원으로 '태양광발전소' 지어 에너지복지에 재투자
시 부지제공, 삼성전자 임직원 10억 성금 후원… 교통공사 내 3개소 설치, 총 490KW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05.1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시>

(내외통신=이유정 기자) 서울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성금을 마련, 후원해 3개(서울교통공사 인재개발원 90KW, 군자차량사업소 300KW, 신정차량사업소 100KW)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했다. 총 발전규모는 490KW다. 
이번 공익 태양광발전소는 ‘2022, 태양의 도시 서울’의 일환으로 서울시와 기업이 힘을 합쳐 신재생에너지 생산에 앞장서서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에 나선 것이다.
나눔발전소에 후원된 10억 원은 삼성전자 임직원 성금을 통해 마련됐다. 후원업체인 삼성전자는, '16년부터 서울시가 운영하는 ‘에너지를 나누는 이로운 기업’의 일원으로 서울시 에너지복지사업에 활발히 참여해왔다.

공익 태양광 나눔발전소를 통해 연간 5천만 원씩 20년에 걸쳐 약 10억 원의 발전수입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발전수입은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과 지역아동센터로 기부돼 에너지복지사업과 아동·청소년의 문화예술 교육지원 사업 등으로 활용하게 될 예정이다.

기업의 후원결과의 재원을 취약계층 및 아동·청소년 방과 후 문화 예술교육 지원에게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의 사업으로 나눔사업의 좋은 모범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익태양광 나눔발전소 사업은 서울시, 삼성전자, 사단법인 에너지 나눔과 평화,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협력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서울시는 '16년 5월부터 500 KW급 태양광 발전소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서울시내 다양한 부지를 조사했으며, '17년 8월 서울교통공사로부터 태양광발전소 설치 부지제공을 약속 받아 공익 태양광 나눔발전소를 설치하게 됐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15일 10시 서울교통공사 군자차량사업소에서 ‘공익태양광 나눔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한다. 서울시, 삼성전자, 사단법인 에너지나눔과 평화,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서울교통공사 등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한편, 시는 지난해 11월 ‘2022, 태양의 도시 서울’을 발표하고 2022년까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태양광 발전을 1GW로 확대 보급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