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탑골공원 주변 타로노점 정비 완료
종로구, 탑골공원 주변 타로노점 정비 완료
탑골공원 주변 보행환경을 보다 안전하게 개선
  • 여성욱 기자
  • 승인 2018.07.1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탑골공원 타로노점 정비 후 모습 <사진=종로구>
탑골공원 타로노점 정비 후 모습 <사진=종로구>

(내외통신=여성욱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탑골공원(종로구 종로 99)의 삼일대로 방면 서문 인근에 있는 타로노점 12개소 정비를 완료했다.

탑골공원 주변에 있던 타로노점은 2008년부터 종로 주변에 들어서기 시작했다. 종로구는 「3·1운동 100주년 기념 시민공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해 9월 종로구 노점상연합회와 운영자에게 자진정비를 안내했으나, 노점 측의 저항과 반발로 자진정비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올 1월부터 4월까지 총4번의 행정대집행을 실시하는 등 노점 철거를 둘러싼 종로구와 노점상인 간의 대립과 갈등이 지속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종로구는 종로구 노점상연합회, 타로노점 운영자와 끊임없는 대화와 설득을 시도했다. 그 결과 타로노점 12개소를 이전하는 내용의 협상을 타결함으로써 물리적, 강제적 대립이 아닌 상생하는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종로구는 노점에서 사용하던 전기를 차단하고 계량기를 철거했으며, 6개 타로노점은 이전을 완료했고 나머지 6개 타로노점은 매대를 축소한 후 다른 장소로 분산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타로노점이 있던 자리는 띠녹지를 심어 쾌적한 환경을 만들고 지속적인 순찰로 노점의 재발생을 방지할 예정이다. 보행환경 개선공사를 통해 이 곳을 통행하는 주민들의 안전한 보행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상생과 협력으로 이번 정비가 완료될 수 있었다. 이를 시작으로 3·1운동의 성지인 탑골공원과 삼일대로 일대의 시민공간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이 지역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3·1운동의 정신을 기릴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