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서울시 좋은빛상' 대상 ‘용산 드래곤 시티’
제7회 '서울시 좋은빛상' 대상 ‘용산 드래곤 시티’
서울시, 24일(화) ‘제7회 서울시 좋은빛상’ 및 ‘제14회 빛공해 사진·UCC공모전’ 시상식
  • 김재윤 기자
  • 승인 2018.07.1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용산드래곤시티 <사진=서울시>
대상 용산드래곤시티 <사진=서울시>

(내외통신=김재윤 기자) 서울시는 매년 2,000여 건에 달하는 빛 공해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15년 8월 전국 최초로 서울 전역의 조명환경관리구역을 지정, 빛 환경 개선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 시행 후인 '14년 시가 서울 전역에 대한 빛공해 환경영향평가 결과 전체 41% 조명기구가 빛방사 허용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시민과 함께 빛공해가 없는 서울의 야간 빛환경을 품격있게 개선하고 좋은빛 관리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매년 '서울특별시 좋은빛상'과 '빛공해 사진·UCC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는 ‘제7회 서울특별시 좋은빛상’ 및 ‘제14회 빛공해 사진·UCC 공모전’ 입상작에 대한 시상식을 24일(화) 14시 서울시청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1부는 서울의 품격있는 도시빛을 만드는데 기여한 시민․단체에 대한 서울시 좋은빛상 시상식이다. 2부는 인공조명이 만들어 낸 좋은빛의 소중함과 나쁜빛으로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빛이 무엇인지를 바르게 알려 빛공해를 줄이고, 감성적인 좋은빛 환경을 시민과 함께 조성하는 빛공해 사진·UCC공모전 입상자 시상식으로 진행된다.

서울시는 좋은빛상 시상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약 한 달간 조명설계·조명시공·학술·미디어파사드 콘텐츠 분야의 공모를 거쳐, 조명 분야의 창의성을 발휘해 서울시 좋은빛 환경조성에 기여하고, 학술분야의 활발한 연구 논문 등을 발표한 작품을 선별했다.

서울시 시민, 좋은빛위원회, 학계, 조명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6명이 창의적인 좋은빛 연구논문, 좋은빛 조성에 기여한 건축물의 장식조명 설계·시공성 등을 엄격히 심사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수상자는 조명설계·시공·학술·미디어파사드 콘텐츠 4개 분야 입상자 10명으로 조명설계 분야(통합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1명), 조명시공 분야(최우수상 1명, 우수상 1명), 학술부문(최우수상 1명, 우수상 1명),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분야(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등이다. 제7회 서울특별시 좋은빛상 대상은 용산 드래곤 시티 조명을 설계한 ㈜루미노 하선덕 대표가 영예를 안았다.

대상(조명설계 부문)을 받은 용산 드래곤 시티 장식조명 컨셉은 건축물의 형태를 드러내기 위해 측면부와 상층부 업라이팅 조명을 통해 전체적으로 건축물의 볼륨감과 형태를 ‘ㄹ’자의 흐름에 맞도록 적용해 용의 비늘이 빛에 의해 반짝이는 이미지로 표현해 야간에 아름답게 보여주고 주변 환경과의 조화성이 있도록 좋은 빛환경 조성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한편, 올해 14번째를 맞는 ‘빛공해 사진·UCC 공모전’은 서울시와 조명박물관이 공동으로 개최해 인공조명이 만들어 낸 좋은빛의 소중함과 나쁜빛으로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빛이 무엇인지를 바르게 알려 빛공해를 줄이고, 감성적인 좋은빛 환경 조성을 국민과 함께하고자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진행했다.

공모전은 어린이·청소년부와 일반부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특히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생활 속의 빛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도록 주안점을 두어 ‘공해의 빛’, ‘생명의 빛’을 주제로 진행했다.

국제 공모전으로 진행해 사진 및 UCC 작품 총 3,449점의 작품이 응모돼, 엄격한 심사를 겨쳐 수상작으로 서울시장상 35점(어린이·청소년부 사진 29점, UCC 6점), 조명박물관장상 35점(일반부 사진 29점, UCC 6점)을 선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