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북, '2018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보고서 발간
임팩트북, '2018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보고서 발간
국내 화장품 및 기능성화장품 시장현황 및 전망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07.24 09: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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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표지 <사진=임팩트>
2018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표지 <사진=임팩트>

(내외통신=이유정 기자) 임팩트북이 ‘2018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 

화장품이란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가벼운 것을 의미한다. 화장품은 영·유아용 제품류, 목욕용 제품류, 인체 세정용 제품류, 눈 화장용 제품류 등 총 1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화장품 산업은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종합적으로 적용되는 산업에 속하며 생산 단위당 부가가치 창출액은 다른 산업보다 약 10% 정도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70년대 경제성장과 더불어서 화장품산업도 지속 성장하여 국내 화장품 시장은 1인당 소비금액 면에서 세계 10위를 차지하는 시장이다. 현재 국내 화장품 업계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의 국내업체와 L'Oreal, E.Lauder 등의 다국적기업이 저성장 경제, 세계화, 유통환경의 급변 등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서 치열한 경쟁을 지속하고 있다. 

2017년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은 13조5155억원으로 전년 대비 3.6% 증가했으며 또한 화장품 수출도 급증하여 2017년 수출은 49억4464만달러로 2016년 41억7842달러 대비 18.3% 증가하였으며, 최근 5년간 평균성장률도 40.1%에 달했다. 화장품 무역흑자는 2012년 처음 흑자로 돌아선 후 2014년 7억5250만달러, 2015년 15억10만달러, 2016년 30억9822만달러, 2017년 37억6841만달러로 고속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효능·효과가 강조된 전문적 기능의 화장품은 기능성화장품으로 정의하여 일반화장품과 구분하고 있다. 기능성 화장품은 화장품과 의약품의 중간적인 성격을 갖는 제품이라 볼 수 있는데 일반 화장품이 안전성을 강조한데 비해 기능성 화장품은 안전성 외에 특히 미백, 주름 개선 등의 효능·효과를 강조한 제품이다. 특히 2017년 5월부터 기능성 화장품 범위가 기존 3종에서 10종으로 확대됨에 따라 향후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기능성 화장품의 생산실적은 4조8558억원으로 전체 생산실적의 36%를 차지하며 2016년 대비 9.3% 증가했으며, 기능성화장품의 최근 5년간 성장률도 17.9%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임팩트는 이번 보고서가 화장품 및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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