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인식개선 프로젝트 제2회 허들링청소년합창축제, 성황리에 마쳐
다문화 인식개선 프로젝트 제2회 허들링청소년합창축제, 성황리에 마쳐
  • 전병인 기자
  • 승인 2018.07.30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제공=(사)밝은청소년>
<사진 제공=(사)밝은청소년>

(내외통신=전병인 기자) 지난 7월 28일 여의도 KBS홀에서 제2회 허들링청소년합창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허들링은 남극의 펭귄이 영하50도의 혹한을 이기기 위해 수만 마리가 서로 몸을 붙이고 안팎을 바꿔가며 온기를 나누는 감동의 행위를 말한다. 펭귄들은 안쪽무리가 밖으로, 바깥무리가 안으로 들어오는 허들링을 반복하는데 무리의 안쪽은 바깥쪽보다 약 10도가 높다는 것.

제2회 허들링청소년합창축제는 이러한 펭귄들의 허들링 정신을 이어받아 ‘우리는 모두 하나’라는 인식을 청소년들에게 심어주고 서로 화합하며 상생하는 삶과 배려의식을 배우는 인성교육의 장으로, 다문화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이 함께 구성된 합창단 25개 팀 약 250여명이 전국 각지에서 참여했다.

청소년인성교육을 선도하는 사단법인 밝은청소년과 이화여자대학교가 주관하고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KBS가 후원하며 현대차정몽구재단과 고려아연㈜이 협찬하는 제2회 허들링청소년합창축제는 다문화학생 12만 시대를 맞아 합창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다문화 인식 개선을 위해 기획된 축제로 작년에 이어 두 번째 무대의 막을 올렸다.  

모든 참가자는 28일 합창축제에 앞서 4개월에 걸쳐 각 참가 팀 별로 합창 연습을 해 왔으며 7월 25일부터 28일까지 이화여대에서 3박 4일의 캠프를 통해 80여명씩 총 3개 팀(허, 들, 링)으로 재조정하여 처음 만나는 친구와 친해지는 시간을 갖고 노래와 안무를 연습하며 허들링 정신을 되새기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7월 28일, 제2회 허들링청소년합창축제의 막이 오르자 1600석의 KBS홀 객석이 환호로 가득 찼다. ‘허’팀의 ‘HAPPY THINGS‘, ‘모리화‘, ‘바람의 빛깔+오빠생각‘, ‘꿈꾸지 않으면‘의 무대를 시작으로 ‘들’팀의 ‘세계민요 메들리’, ‘아에이오우’, ‘함께’의 무대가 이어졌으며 ‘링팀’의 ‘새싹들이다+숲속을 걸어요’, ‘네모의 꿈’, ‘둥글게 둥글게+앞으로 앞으로’, ‘그대 내게 행복을 주는 사람’ 무대도 큰 호응을 얻었다.

허, 들, 링 팀의 개별무대 후 준비된 소프라노 이승은과 작년 허들링키즈 1기의 축하공연은 객석을 가득 매운 가족들과 참가자 250여명에게도 큰 감동으로 다가와 많은 박수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허들링’이 하나가 되어 모두 무대에 올랐다. 허들링청소년합창축제의 주제곡인 ‘허들링송’과 5개국어로 편곡된 ‘고향의 봄’, 앙코르 곡 ‘내가 바라는 세상’ 무대를 통해 진정한 허들링이 무엇인지 보여주었다.

공식 행사 종료 후에는 참가자 250여명과 40여명의 인솔 선생님들이 모두 대기실에 모여 작별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감동적인 무대의 여운이 남아 몇몇 참가자와 선생님들은 눈시울을 붉히기도. 하지만 내년을 기약하며 기념사진과 편지 등을 나누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주최측은 "본 합창축제를 통해 12만 다문화 청소년이 소중한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우리의 미래로 자리잡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하고 "앞으로 해가 거듭될수록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허들링청소년합창축제가 지속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 드린다"고 전했다.

 

<사진 제공=(사)밝은청소년>
<사진 제공=(사)밝은청소년>
<사진 제공=(사)밝은청소년>
<사진 제공=(사)밝은청소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