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은 없다’ 원희룡 지사, 응급복구 넘어 원인 개선 주문
‘재발은 없다’ 원희룡 지사, 응급복구 넘어 원인 개선 주문
24일 태풍 솔릭 피해상황 보고 및 후속처리 대책회의 개최
  • 김재윤 기자
  • 승인 2018.08.25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청>
<사진=제주특별자치도청>

(내외통신=김재윤 기자)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4일 “향후 동일한 피해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태풍 피해 신고 접수와 신속한 복구체계를 가동해 달라”고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후 도 재난상황실에서 ‘제19호 태풍 솔릭 피해상황 보고 및 후속처리대책 회의’를 주재하고 실국사업소별로 집계된 피해 현황과 향후 계획들을 확인했다.

원 지사는 사흘 간 태풍 피해 현장에서 수렴한 건의사항과 관련해 소관 부서들과 토론을 진행하며,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재발 방지 및 사전 예방 가능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원 지사는 소정방폭포 관광객 익수사고와 관련 “재난상황 발생 시 해안변 관광지 및 진출입로 출입통제 등 관광객들의 방심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실무 집행방법까지 고려해 명확한 지침과 업무체계를 세울 것”을 지시했다.

이어 재해예방 저류지 설치 운영과 관련해 “집중적인 호우 상황의 분산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제주도 하천 및 저류지의 지형학적 특성의 과학적인 관측과 용역을 통해 객관적인 운영 시스템을 마련하고, 향후 기후 변화까지 고려한 종합적인 정책 개선 방안을 세워 달라”고 말했다.

또, 주택 태양광발전시설 파손과 삼나무 등 수목 접촉으로 인한 전선 단전으로 정전된 피해사례를 예로 들며 도내 전수조사를 통해 주택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기준을 강화할 것과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한 전선 주변 수목 정리 방안도 주문했다.

태풍 등 자연재난 발생으로 인해 지역별 집단 정전 시 콜센터 불통과 도민혼란,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서 마을별 정전피해 접수시스템을 구축하고 읍면지역별 민원접수 협업방안을 강구할 것도 요청했다.

또한 원희룡 지사는 “응급 복구에 최우선적으로 도정 역량을 집중하고, 피해 조사가 마무리 되는 시점에 인사를 발표할 것”이라 밝혔다.

원 지사는 “이번 정기인사는 도민들의 안전과 태풍 피해 복구에 행정력을 총 집중하기 위해 미룬 것”이라 설명하며 “담당자 교체나 인수인계 등 인사로 인해 피해 조사 업무의 차질을 빚지 않도록 최대한 신속하게 도민 피해 상황들을 확인해 조치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예정된 도정 질문과 종합적인 행정 대응을 봤을 때 언제까지 인사를 미룰 수 없는 상황이지만, 각 마을별 피해상황 취합과 긴급 복구 작업이 마무리되고 후속 대책에 대한 안내가 이뤄져 도민들의 혼선과 불신이 없는 시점에서 인사 발표를 진행 하겠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중앙간이 분리대 파손 처리 ▲공공시설물 구조 강화 및 복구 ▲공항 체류 관광객 운송 ▲양식장, 농직물, 비닐하우스 피해 보험처리 및 지원 등에 대한 대책들이 논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