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 출간, 대한민국 발전 방향과 미래 성공전략 제시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 출간, 대한민국 발전 방향과 미래 성공전략 제시
  • 여성욱 기자
  • 승인 2018.09.06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미래학회, 장영권, 안종배 공저 | 46배판(188x257mm), 456쪽, 무선제본, 2도 인쇄 | 22,000원 | 광문각
국제미래학회, 장영권, 안종배 공저 | 46배판(188x257mm), 456쪽, 무선제본, 2도 인쇄 | 22,000원 | 광문각

[내외통신] 여성욱 기자=“우리 대한민국은 지금 어디에 있으며, 어디로 가고 있는가?”
거함 대한민국호에는 무수한 ‘개인’과 ‘기업’이 타고 있다. 개인과 기업, 국가는 서로 절대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공동운명체다. 개인과 기업, 국가가 한 몸이 되어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때 대한민국호는 목표를 향하여 힘차게 항해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호에 승선한 개인과 기업이 각각 방향이 다르면 목표를 잃고 좌초할 수 있다.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처럼 개인이 기업을 일으키고, 기업이 국가를 발전시킨 사례도 많다. 또한, 덩샤오핑(鄧小平) 시기의 중국처럼 국가가 기업을, 기업이 개인을 성장시킨 사례도 많다. 이와 반대로 개인이 기업이나 국가를 망치게 하고, 기업이 개인이나 국가를 망치게 하는 경우도 많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개인과 기업, 국가가 모두 다 함께 성공 시대를 창조하여 공동 번영하는 경우다.

특히 국가 지도자나 지식인 한 사람의 생각과 행동이 잘못되면 기업과 국가를 아주 위태롭게 하기도 한다. 잘못된 지도자 한 사람이 기업과 국가를 망치는 데 있어서 적의 군대 몇 사단보다 더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기도 한다. 스위스는 개인은 물론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이 모두 높아서 국민소득이 유럽 최고 수준이다. 스위스처럼 국가가 성공해야 개인과 기업도 성공할 수 있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우리 대한민국은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가? 당연히 모두의 성공을 통해 다 함께 잘 사는 상생 공영의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나 이 일은 결코 쉽지 않다. 개인과 기업은 물론 국가의 치밀한 미래전략이 요구된다. 다시 말하면 더 나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 국제미래학회의 안종배 원장과 장영권 미래정책위원장이 함께 본서를 지난 2년간 심혈을 기울여 연구 집필했다. 

본서의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개인, 기업, 대한민국 모두의 생존과 미래 번영을 위한 필수 전략이다. 국가의 발전이 국민인 개인의 발전에 영향을 준다. 개개인이 성공은 그가 속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연계된다.  또한, 개인과 기업이 성공해야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이처럼 서로 운명의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있다. 그래서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은 개인, 기업, 국가가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는 핵심 열쇠가 된다.

그런데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한 지금 우리 대한민국은 어떠한가? 여기저기서 “대한민국이 위기다!”라고 말한다. 대한민국은 사실상 땜질식 처방으로 움직이고 있다. 성장 잠재력 저하, 신성장 산업 미흡, 생산 고용 양극화, 국제 경쟁력 약화, 산업 구조조정 지연, 미래 인재 양성 부족, 시대에 뒤떨어진 교육 시스템, 소득 양극화 확대, 사회 갈등 고조, 저출산 · 고령화 심화, 정치 대립 일상화 등 거의 모든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새로운 대한민국의 재창조가 불가피하다.

이제 대한민국은 모든 힘과 지혜를 총동원하여 4차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미래 성공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실패하면 개인과 기업은 물론 국가도 망하게 된다. 그러므로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은 우리의 생존전략이자 지속 가능한 발전전략이다.

공동저자인 안종배 국제미래학회 원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미래 창조라는 절박한 목표의식을 갖고 본서를 집필하였다고 한다. 안종배 원장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쓰나미처럼 닥쳐오는 경제 구조와 생활환경의 변화와 과학기술의 고도화에 대응하지 못하면 대한민국의 미래가 붕괴될 수 있고 이를 막기 위해 미래예측을 토대로 국가, 기업, 개인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미래 성공전략을 밝히고자 하였다고 한다. 본서는 대한민국의 미래 발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과 발전 방향과 미래 성공전략을 서술한 비전서이자 필승 전략서인 것이다.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은 더 나은 대한민국의 미래 창조를 위한 국민 대각성의 필요성과 국가 미래 정책의 방향, 추진 전략을 밝히고 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개인과 기업,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공동 발전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이론과 실제를 통해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개인과 기업, 국가의 생존과 발전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분석하여 성공을 위한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미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자의 것이다. 우리 국민 모두가 함께 지속 발전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 미래 창조자가 되길 염원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우리 모두의 비전이 무지개처럼 아름답게 피어나 대한민국과 기업, 개인이 함께 성공적인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안종배 원장은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