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신용카드 종이영수증 없앤다!
지방자치단체 신용카드 종이영수증 없앤다!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10.2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행정안전부>
<자료=행정안전부>

[내외통신] 이유정 기자=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불필요한 종이문서를 줄이고, 공무원들의 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사회적비용을 절감하는 등 지방회계운영시스템 전반에 스마트한 업무혁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신용카드 영수증 등 회계증빙서류를 종이로 보관하는 비효율적 방식으로 운영되어 왔고, 아직까지 대면결재와 지출서류에 인장을 날인하도록 하여 재정운영의 투명성 문제도 제기되어 왔다.

다음달 1일부터 자치단체는 신용카드 결제 시 사용처에서 발급해주는 종이영수증을 보관하지 않아도 된다.

음식점·문구점 등 소상공인도 신용카드 사용정보가 카드사와 연계되어 전자영수증이 지출서류에 자동으로 첨부됨으로써, 종이영수증을 발급하는 불편함이 줄어들게 된다.

또한, 전자서명제, 전자문서를 보관하는 전자서고 등이 2020년에 전면 시행되면 자원과 시간이 절약될 것으로 예상된다.

회계서류에 인장을 날인 하거나 대면결재를 받아야 하는 불편함과 종이문서가 상당 부분 사라지게 되며, 전자서고에서의 자료검색이 훨씬 편리해져 공무원들의 업무처리 시간과 비용이 단축될 뿐 아니라, 회계처리에 대한 책임성과 투명성이 강화된다.

아울러, 일반운영비‧여비 등 일상경비의 교부·정산방식을 전산화하여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부서별로 분산되어 있는 자금을 통합관리하여 이자수입이 증대될 수 있도록 금융기관과 협의를 통해 2019. 8월까지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불필요한 회계서류 간소화 등을 반영한「자치단체 재무회계규칙(행정안전부 훈령)」을 일제 정비하고,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는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를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행정안전부는 이달 25일부터 26일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 회계‧결산담당자 워크숍을 강원도 평창군에서 열어 혁신대책 관련 설명회과 토론을 진행한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 혁신대책을 통해 종이문서를 줄이고, 공무원의 일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등 많은 사회적 비용이 절감되고 규제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지방회계운영시스템의 전자화는 업무효율성을 높일 뿐 아니라, 부정한 회계처리의 사전 예방을 통해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되어 1석 2조의 효과가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