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의원, 담배세로 예술하겠다는 문체부와 예술위
김수민의원, 담배세로 예술하겠다는 문체부와 예술위
보건복지부는 명확한 반대입장... 흡연자-문화예술계 싸움판 우려
한국문화예술위는 “국민건강증진부담금 일부를 문예기금화 할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 추진...대략 3% 내외 (500~1500억) 합리적” 전략까지 세워
김수민 “관련부처와 협의없이 일방적 추진 무리수...국민적 공감대 형성 우선되어야”
  • 정석철 기자
  • 승인 2018.10.2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정석철 기자=매년 문화예술기금 고갈 문제가 골칫거리인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와 매년 2천억원이 넘는 기금을 배분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담배세 재원을 문예기금으로 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복지부는 강력 반대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김수민의원
김수민의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김수민의원이 한국문화예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 『담배세 전입방안』 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들이 보다 건강한 삶, 풍요로운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국민건강증진기금의 3% 전입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 기준으로 3% 전입시 1,035억원의 수입이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보건복지부는 반대입장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복지부는 “2018년도 국민건강증진부담금(2.9조원)보다 사업비 지출 규모가 더 큰 상황에서 공공자금관리기금에서 5,129억원 차입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국민건강증진기금의 누적 차입금이 2.4조원 수준으로 현재 여유 자금이 없어 타기금에 출연할 여력이 없다”는 것이다. 또 “국민건강증진부담금의 목적이 국민 건강증진으로 되어 있어, 문화예술 분야에 재원을 활용하는 것은 부담금 사용 목적에 부합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반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으로 매년 2천억원이 넘는 문예기금을 배분·집행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적극적이다.

금연 및 국민건강증진이라는 정책 목표 달성, 흡연으로 인한 사회적 피해 예방 및 완화를 위해 문화예술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국민 삶의 질 제고 관점으로 금연 정책 외연을 확장하자는 주장이다.
 
문화예술위원회는 “담배가격의 인상에 따른 담배 관련 조세 수입의 확대 분은 국민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출할 필요가 있다”면서 “국민건강증진기금의 문예기금 출연을 통해 문화예술 진흥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담배로 인한 사회적 피해 완화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화예술이 갖는 국민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볼 때 금연과 관련한 중독 치유 및 기획예방 활동 측면에서 문화예술의 역할이 기대된다”고도 덧붙였다.
 
담뱃세 재원의 문예기금 전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문화예술위원회는 “납세자의 조세저항을 최소화하고, 부처 간 또는 이해관계자 간 대립이 가장 적은 방향으로 법개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기준을 마련하고, “담배에 대한 국민건강증진기금의 문화예술 지원 목적 활용의 경우 ‘국민건강증진법’ 25조 1항에 “국민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문화예술 진흥 및 증진사업”을 추가하여 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한 ‘국민건강증진부담금’의 일부를 문예기금화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전략을 짰다.
 
전입금 규모에 있어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국민건강증진기금의 문예기금 출연 비율을 대략 3% 내외로 정하는 것이 합리적(500~1500억 원 규모 전출금액 기준)이라고 판단했다.
 
구체적으로 “국민건강증진기금의 문예기금 전출 비율 규정을 국민건강증진법 제25조 1항에 규정하는 것은 법 형식상 적절하지 않다”면서 “따라서 문화예술진흥법 제 17조 1항이나 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 제25조(문화예술진흥기금의 조성)에 국민건강증진기금의 문예기금 전출 금액이나 비율을 명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김수민 의원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따르면 작년 말 문예기금 적립금이 545억원에 불과해서 2018년도 예산 편성 조차 못할 형편이었을 정도로 기금 고갈 문제가 심각하다”면서 “하지만 담배세 재원을 문화예술기금으로 조성하는 부분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면밀한 협의가 필요하고, 무엇보다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자칫 부처 간 갈등, 흡연자-비흡연자 갈등은 물론 문화예술인과 흡연자 갈등까지 이어질수 있는 상황에서 공청회나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서 다각적인 의견수렵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