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권고안 발표 후 첫 난상토론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권고안 발표 후 첫 난상토론
김삼화 의원실·에너지경제연구원, 9일 국회서 토론회 개최
에기본 참여 위원들과 비참여 에너지 전문가들 간 맞장 토론
  • 정석철 기자
  • 승인 2018.11.09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정석철기자=에너지 분야 최상위 계획인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워킹그룹 권고안이 발표된 가운데, 계획의 타당성과 이행가능성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에너지기본계획포스터
에너지기본계획포스터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및 에너지특위위원회 소속 김삼화 의원실(바른미래당)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은 공동으로 9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워킹그룹에 참여한 분과위원장들과 참여하지 않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에는 워킹그룹 참여 멤버 중 김진우 총괄위원장(연세대 교수)과 박종배 공급분과위원장(건국대 교수), 강승진 수요분과위원장(산업기술대 교수)이 대표로 참가한다.
 
또 워킹그룹에 참여하지 않는 에너지전문가로는 이창호 전기연구원 박사와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 석광훈 녹색연합 전문위원이 대표로 나선다.
 
7일 발표된 워킹그룹 권고안은 전기요금 개편과 강력한 수요관리 정책을 통해 20년 뒤 에너지 소비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고, 204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최대 40%까지 끌어올리는 게 핵심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재생에너지 비중과 구체적인 이행계획, 이번 권고안에 원전 발전 비중이 빠진 이유 등을 놓고 공방이 예상된다.
 
김삼화 의원은 “정부는 이번 민간 권고안을 기초로 공청회 등을 통해 정부안을 마련한 뒤 에너지위원회, 녹색성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말 국무회의에서 최종 확정할 예정인 만큼 건설적인 토론을 통해 국가 에너지 최상위 계획이 제대로 세워지길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