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시민이 체감하는 맞춤형복지 서비스 제공에 총력
광명시, 시민이 체감하는 맞춤형복지 서비스 제공에 총력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취약가구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시민의 욕구조사 결과를 반영한 체계적 복지사업 추진계획 수립추진
독립유공자를 기리는 지원 사업 추진
지역 내 취약가구 지원을 위한 자원개발
복지사각지대 등 위기가구 적극 발굴 지원, 안정된 생활기반 마련
  • 정석철 기자
  • 승인 2018.11.21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정석철 기자=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시민이 체감하는 맞춤형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광명 시립푸드뱅크마켓 행복바구니 지역 내 저소득 가정 복지안정망 구축에 호평
광명 시립푸드뱅크마켓 행복바구니 지역 내 저소득 가정 복지안정망 구축에 호평

시는 지난 9월 조직개편을 통해 복지돌봄국에서 사회복지국으로 국(局)의 명칭을 바꾸고 복지정책과, 노인복지과, 여성가족과, 보육정책과, 위생과 5개과로 편성했으며 4개 복지 관련과의 주무팀명을 ‘정책팀’으로 변경하는 등 사회복지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취약가구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시는 △행복한 우리 집 만들기 △푸드뱅크· 푸드마켓 운영 △생활곤란 긴급사항 발생 시 지원하는 긴급·무한돌봄지원 △복합적 문제로 힘들어하는 가정의 문제해결과 자립을 위한 사례관리 △복지자원관리 △국가유공자 지원을 위한 보훈사업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 15개 사업 대상자 책정을 위한 조사와 사후관리 등 취약계층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 누리복지팀 14개를 설치하여 사례관리 등 전문적인 복지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시민에게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여 소외되는 취약계층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다.

시민의 욕구조사 결과를 반영한 체계적 복지사업 추진계획 수립추진

광명시는 시민의 생애주기별 돌봄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제4기 광명시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 및 추진하고 있으며, 매년 추진 상황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민(民)과 관(官)이 협력하고 소통해 주민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기 위한 2019~2022년까지의 장기 계획으로 아동, 성인, 돌봄, 보호안전, 교육, 건강, 주거, 문화여가, 환경, 고용 등 10개 영역에 대한 광명시민의 욕구가 반영된 지역사회보장계획이다.

독립유공자를 기리는 지원 사업 추진

광명시는 독립유공자 및 유가족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시는 이들의 업적을 기리고 더 나은 보상과 예우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 2월 중에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나라를 위해 헌신한 독립유공자를 기리고 유가족을 위로하기 위해 항일운동지 탐방과 독립 활동내용을 담은 ‘독립유공자 발자취’ 책자를 출간할 계획이다.

지역 내 취약가구 지원을 위한 자원개발

시는 지역 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 및 후원물품 등 자원개발을 위해 기아자동차, 이마트, 코스트코 등 대형업체뿐 아니라 동네 작은 업체까지 발로 뛰며 자원을 개발하고 있으며, 위기가구 발생 시 희망나기운동본부를 통해 생계비, 의료비 등을 신속히 지원받아 이들이 정상적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업 등으로부터 기부 받은 식품을 저소득 가정에 무상으로 지원하는 ‘푸드뱅크·푸드마켓’을 내실 있게 운영해 복지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고 있다.

 

복지사각지대 등 위기가구 적극 발굴 지원, 안정된 생활기반 마련

또한 시민이 질병·실직 등 위기로 사회보장급여 신청 시, 신청자의 입장에서 최저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책정하고, 부양의무자로부터 보호를 받지 못하는 가구는 생활보장심의위원회에 상정,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하여 복지사각지대 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대상자 책정 후 꼼꼼한 사후 관리로 부정수급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하고 있다.

김주학 복지정책과장은 “내년에는 더욱 다양해진 시민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복지사각지대를 더 많이 발굴하여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함께하는 시민 웃는 광명 만드는 복지행정’을 추진하겠다”며 “이에 기존 해오던 사업을 꼼꼼히 분석해 예산대비 효과성이 없는 사업은 과감히 일몰하고 축소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