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이 아름다운 종로’만든다…30일까지 공모 신청 받아
간판이 아름다운 종로’만든다…30일까지 공모 신청 받아
종로구, 주민 주도형 방식으로 올해 11월까지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추진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하고 경쟁력 있는 명품도시 건설하고자 실시
생계형 간판 집중된 지역, 유동인구 많은 다중 밀집 지역, 20개소 이상 업소가 밀집한 단일 건물 등이 대상
1월 30일(수)까지 주민협의체 구성하여 소재지 관할 동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돼…업소당 최대 250만원 지원
  • 여성욱 기자
  • 승인 2019.01.1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수요 (대상) <사진=종로구청>
산수요 (대상) <사진=종로구청>
하하하 카페 (최우수상)
하하하 카페 (최우수상)

[내외통신] 여성욱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쾌적하고 깨끗한 도시 경관을 조성하고 주민들에게 건강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정비시범구역 지정 및 광고물 설치 기준을 고시하여 조화로운 간판거리를 만들고, 한문화 콘텐츠의 중심지 종로구의 위상에 걸맞은 한글 중심의 디자인을 도입하여 지역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에너지 절약을 위한 친환경 LED간판 교체를 추진하여 건강도시 종로를 완성하는 데 힘을 보탤 예정이다.

구는 이번 사업을 주민 스스로 제안하고 추진하는 주민 주도형 방식으로 추진하고 14일(월)부터 오는 30일(수)까지 대상지 공모 신청을 받는다.

대상은 종로구에 소재하는 ▲소규모 영세업소 등 생계형 간판이 집중된 지역 ▲동일 업종 밀집으로 주민들의 이해관계 동질성이 높은 지역 ▲주요 관광지 중심권역, 큰 도로변 등 유동인구가 많은 다중 밀집 지역 ▲20개소 이상 업소가 밀집해 있는 단일 건물 ▲시범사업 추진으로 타 구역으로 파급 효과가 큰 지역 등이다.

방법은 위원장, 부위원장, 동주민센터 공무원 등 10명 이내의 인원으로 주민협의체를 구성한 후, 위원장 명의로 소재지 관할 동주민센터에 공모 접수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구청 홈페이지(http://www.jongno.go.kr)에서 직접 다운로드하거나 동주민센터에 내방하여 작성할 수 있다.

구는 2월 중 공모 대상지를 선정하고 디자인 및 건물외관 마감비용을 포함해 업소당 최대 250만원의 금액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 및 관련 문의는 도시디자인과 광고물관리팀(☎02-2148-2743)으로 연락하면 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쾌적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2008년을 시작으로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한글 중심의 디자인을 도입하여 한글사용을 촉진시키고 주민들에게 종로에 산다는 자부심을 심어주고자 한다. 이와 연계해 ‘종로구 좋은간판 공모전’ 등을 열고 지역 내에서 가장 아름답고 품격 있는 간판 등을 선정하고 있으니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종로구는 지난 2018년에는 평창문화로 및 세검정로 등의 구간에 있는 62개 업소의 간판을 지역 특색에 맞게 교체하여 주민과 관광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후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