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추진 계획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추진 계획
  • 정석철 기자
  • 승인 2019.01.2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정석철 기자=존경하는 시흥시민 여러분그리고 언론인 여러분!안전교통국장 이해규입니다.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추진 계획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추진 계획

최근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시민생활의 라이프라인(lifeline)을 위협하는 복합재난이 증가하고 피해가 대형화하고 있습니다. 국민 안전을 확보하는 재난안전관리체계 전반에 대한 변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시흥시에서는 시 안전정책이 시민 모두에게 든든하고 실질적인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세계 속의 안전 도시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추진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추진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50만 대도시로 가는 첫걸음, 국제안전도시 공인 추진

1989년 시 승격 이후 시흥시는 각종 개발 및 산업화, 도시화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이면 인구 50만 대도시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우리 시는 지난 30년간의 환경 변화에 따라 사고위험 요인과 손상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우리 시 손상사망률은 47.4%로 경기도 평균인 45.4%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기존 안전사업에 대한 개념 정립과 안전정책의 종합적 접근이 절실합니다.

시흥시는 이렇듯 예고 없는 사고와 손상을 예방해 사회‧경제적 손실을 줄이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세계가 인정하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세계 국제안전도시는 398개, 국내는 15개 도시

국제안전도시는 ‘모든 사람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는 전제 아래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사고와 손상을 줄이고 안전 증진을 위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입니다.

여기서 손상이란, 질병을 제외한 각종 사고, 재해 또는 중독 등 외부적인 위험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신체적․정신적 건강상의 문제 또는 그 후유증을 말합니다.

국제안전도시 공인은 국제비정부기구인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에서 주관하며 5년마다 재공인을 받습니다. 현재 세계 398개 도시와 국내 15개 도시가 공인을 받았으며, 시흥시를 포함한 안산, 평택, 공주 등 7개 도시가 공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인 절차는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 및 조례 제정(1~2년 차), 안전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사업 추진(2~3년 차), 공인 신청(4년 차), 서면‧현지 평가를 통한 공인 선포(5년 차)로 이루어집니다.

공인준비도시 등재된 2019년, 2년 차 사업 추진

시흥시는 2018년 12월 18일 ‘시흥시 안전관리 및 안전도시 조례’를 공포한 데 이어 12월 21일 국내 국제안전도시 지원센터와 업무지원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공인 추진 2년 차를 맞은 올해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을 위한 기본조사를 토대로 공인기준에 부합하는 중장기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안전증진사업을 수행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관내 33개 유관기관 및 시민안전단체와 상호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지속적․장기적 운영체계 구축을 위한 제도를 모색하겠습니다. 또한, 안전도시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시민이 주체적으로 손상빈도 원인을 규명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겠습니다.

국제안전도시 공인까지는 평균 4~5년이 소요되지만, 시흥시는 시민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4년 차인 오는 2021년 공인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손상 사망률 감소, 안전수준 및 의식 향상 기대

시흥시는 국제안전도시 공인 추진을 통해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첫째, 손상으로 인한 사망률 감소로 정신적‧사회적‧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시흥시는 지역 내 손상 예방 유관기관, 단체, 시민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사고와 손상을 최소화하는 안전증진 사업을 개발‧추진함으로써 손상 사망률을 줄이고 안전수준은 높이고자 합니다.  

둘째, 국제안전도시 공인은 시민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문화 저변을 확대합니다. 시민안전정책 워크숍, 국제안전학교 등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시민 참여를 높이고 시민 안전 의식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셋째, 대외적 안전이미지 제고 및 도시 경쟁력 향상입니다. 세계적 기준에 부합하는 선진 안전시스템 도입으로 국제안전도시 시흥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시흥시민 여러분,
언론인 여러분!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은 시민이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손상으로부터 시민을 지키는 상향식 안전관리 정책입니다.

시흥시가 모든 시민의 건강하고 안전할 권리를 보장하는 국제안전도시로 자리매김하도록 공인 사업 추진에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