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과학기술과 혁신성장을 위한 정책 대안’을 모색한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과학기술과 혁신성장을 위한 정책 대안’을 모색한다
  • 정석철 기자
  • 승인 2019.01.2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정석철 기자=민주연구원(원장 김민석)은 추미애 의원(민주당 혁신성장추진위원회 위원장), 노웅래 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장)과 공동으로 오는 29일(화) 오전 7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바이오경제와 규제 : 죽음의 계곡을 넘어 혁신성장으로’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생생한 과학기술 의제를 중심으로 매월 1회 정례적으로 총 10회(종합토론회 1회) 개최 예정이며, 민주연구원 집단지성센터(본부장: 공구 한양대 교수)가 주관한다.
‘과학기술혁신성장포럼’은 집단지성포럼 결과 보고서(2018년 7월)가 제안한 11개 각론의 구체적인 논의 및 정책화를 위해 현장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민주연구원 집단지성센터는 2017년 12월 ~ 2018년 4월에‘지속성장 경제 구현과 혁신성장 전략’의 대주제로 4회에 걸쳐 집단지성포럼을 개최하고, 연구보고서(‘혁신성장을 위한 과학·산업기술 정책 및 전략’)를 발간한 바 있다.(☞자세히 보기 https://goo.gl/883yPt)

민주연구원은 이번 포럼을 통해 과학기술과 혁신성장 정책 관련 국정과제 실현방안을 모색하고, 시급한 과학기술 정책 논의 및 대안을 제시하며, 매회 발표 및 토론 결과를 모아서 미래 한국의 과학기술정책의 국가모델과 과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안할 계획이다.

지난 <제1회> 포럼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2019 과학기술 연구개발 주요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혁신성장을 위한 주요 과학기술 혁신 정책과 연구개발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한 바 있다.(☞자세히 보기 https://goo.gl/AjUQ4W)

이번 <제2회> 포럼에서는 ‘바이오 혁신성장의 과제’와 ‘바이오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제언’으로 발제하고, 바이오경제와 규제 그리고 혁신성장을 위한 정책들에 대해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