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울 1, 2호기, “220V 전원공급설비 내진성능기준 미달”
한울 1, 2호기, “220V 전원공급설비 내진성능기준 미달”
내진성능을 갖춘 대체전원설비는 구비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
  • 백두산 기자
  • 승인 2014.12.05 0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백두산기자)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이은철, 이하 원안위)는 한울 2호기 정기검사(’14년 10월 23일) 과정에서 원전 감시, 제어, 계측 계통에 전원을 공급하는 220V 전원공급설비가 내진성능기준에 미달하는 것을 확인했다.

안전성 검토 결과, 내진성능을 갖춘 별도의 대체전원설비가 구비되어 있어 원전 안전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 220V 전원공급설비'◎ 충전기, 인버터, 변압기로 구성(한 호기당 4개씩 구성)

◎ 주요 기능

원전의 냉각재 유량계, 가압기?증기발생기 수위 및 압력계 등 원전 감시·제어·계측 계통에 전원을 공급

원안위는 한울 2호기 220V 전원공급설비에 대한 검사 결과, 충전기? 인버터? 변압기가 들어있는 각 캐비넷별로 8개의 정착용 볼트를 설치해야 하나 실제현장에는 4개씩만 설치된 것을 확인했다.

조사 결과, 동일노형인 한울 1호기에서도 한울 2호기와 동일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 그 외 타 원전의 유사사례 조사 결과, 한빛 1?2호기에서도 캐비넷 정착부의 설계와 시공상에 일부 불일치 한 점이 발견되었으나, 내진평가 결과 내진성능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평가됨

원안위는 동 전원공급설비가 내진성능기준에 미달함에 따라, 지진 발생으로 기능이 상실될 경우의 원전 안전성을 검토한 결과,

220V 전원공급설비의 기능이 모두 상실되더라도 원전 감시? 제어? 계측계통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내진성능을 갖춘 별도의 대체전원설비가 구비되어 있어 원전의 감시? 제어? 계측 기능상의 안전성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원안위 관계자는 “한수원으로 하여금 기준에 미달한 충전기? 인버터? 변압기에 대해 조속한 보강공사를 통해 내진성능을 확보하도록 조치했다”며 “동 건과 관련해 원자력안전법령을 검토한 후 한수원에 대해 필요한 행정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