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장관 제55차 뮌헨안보회의
강경화 외교장관 제55차 뮌헨안보회의
사이버안보 라운드테이블 참석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9.02.16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화 장관 발언 모습 <사진=외교부>
강경화 장관 발언 모습 <사진=외교부>

[내외통신] 이유정 기자=강경화 외교부장관은 뮌헨안보회의(Munich Security Conference) 볼프강 이싱어(Wolfgang Ischinger) 의장의 초청으로 제55차 뮌헨안보회의(2.15-17, 뮌헨)에 참석하기 위해 2.14.(목)-15(금)간 뮌헨을 방문했다.

강 장관은 2.15(금) 오전 사이버안보를 주제로 개최된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실시했다.

동 라운드테이블은 날로 심각해지는 사이버안보 문제의 중요성을 감안, 정부 인사뿐 아니라 학계, 민간 기업 등이 참여하여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민관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강 장관은 최근 악성 사이버활동이 국가안보에 중대한 위협으로 부상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효과적 대응을 위해서는 △파트너십 강화, △신뢰구축조치 마련, △사이버 역량강화 사업 확대 등이 긴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강 장관은 개방되고 안전한 사이버공간 구축을 위해 사이버공간에 적용되는 국제규범을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한국이 유엔 등에서의 관련 논의에 적극 참여하여 규범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임을 밝혔다.

한편, 강 장관은 이번 뮌헨안보회의 참석 계기 일본, 러시아, 이란, 프랑스 외교장관 및 EU(외교안보 고위대표), UN(정무평화구축국 사무차장)과 연쇄 양자회담을 통해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외교적 노력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